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 김병만 달인정신
김병만 지음 / 실크로드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인',처음에 이 달인이라는 개그코너가 나오고 정말 이렇게 '장수'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한 사람이 얼마나될까? 아니 그 달인코너의 달인연기를 하는 개그맨 '김병만'이 작은 키를 극복하고 정말 달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얼마전에 잠깐 그를 재조명한 '스페셜'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그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그 뒷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그가 얼마나 '노력의 땀'을 흘리는지 정말 가슴으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화면은 그의 노력을 오롯이 담아냈다. 작은 키에 무예의 달인처럼 남보다 탄탄한 몸을 가진 그, 하지만 그를 그렇게 만든것은 어린시절부터 가난이 몸에 베어서 그 가난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이었다는 것을 책을 한번더 느낀다.

 

그는 '꿈과 노력' 을 포기하지 않는 정말 '노력의 달인'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하다. 남보다 못한 악조건이란 악조건은 모두 가지고 있듯 했던 그,하지만 그 악조건을 노력으로 승화시켜 누구보다 찬라하게 자신을 빛나는 명품 달인이란 존재로 만들어냈다. 그 속에는 누구보다 많이 흘린 땀방울과 눈물방울이 있으리라.누구보다 더 깊게 더 많이 배고픔의 그 시간들을 견대어 냈으리라.어린시절부터 유별난 개구쟁이로 학교에서는 전체를 모두 웃기는 사람으로 유명했지만 사회에서는 유독 안풀렸던 그, 많은 사람들 앞에서면 그의 성격이 고스란히 드러나 입도 벙긋하지 못하던 그가 어떻게 이런 달인 경지에 오르게 되었을까? 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의 현재의 모습은 땀방울의 댓가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그의 솔직한 글을 읽다보니 그가 말하는 그 모습이 느껴진다. 솔직하면서도 왠지 모르게 쑥쑥러움을 느끼면서도 진솔한 이면을 감추지 못하는 개그맨 김병만,그의 키가 170센티였다면 남보다 더 개그를 처음부터 잘했다면 좀더 부유했다면 지금처럼 주목받을 수 있었을까? 핸디캡을 극복하려는 그의 부단한 노력이 가져다 준 결과물이다. 달인이라는 것은. 노래라 드라마는 제목을 잘 지어야 한다는 말처럼 개그코너의 제목을 정말 잘 지었다. '달인'.. 그는 그야말로 개그코너의 제목처럼 어디서나 '달인' 이 된 듯하다. 아니 달인이 되기 위해서 그는 일 분 일 초도 쉬지 않고 노력하는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습니다' 처럼 지치지 않는 거북이 같다. 꿈과 노력을 절대포기하지 않는 인간 김병만,아니 달인 김병만 그의 진솔한 삶을 손에 쥐고 단번에 읽어내려갔다. 밤이 깊어가는 줄도 모르고.

 

우린 쉽게 어느 일을 하다가 이루지 못할 듯 하면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는 월세방에 살아도 옥탑방에 살아도 해가 들지 않는 지하방에서 살아도 꿈을 절대 포기할 수 없었다.그리고 그가 뒤돌아보는 가족, 치매에 걸린 아버지를 방송에서 몇 번 거론하는 것을 보았는데 가슴 뭉클하다. 나 또한 아버지를 암으로 보내드려서인지 눈물이 앞선다. 그런 그가 가족을 챙기면서 자신의 일에서도 후배들이나 그외 같은 분야에서 함께 하는 이들을 '나 혼자' 가 아닌 '우리' 로 거듭날 때, 진정한 그의 모습이 더욱 돋보인다. 구구절절 그 많은 고난의 파도가 닥쳐와도 굴하지 않고 이겨내며 간직한 꿈을 향해 더욱 담금질하며 단단해져 간 그,그런 그가 있었기에 그의 작은 몸짓 하나에도 웃음이 나고 눈물이 나고.

 

어느 누구의 삶보다 어느 누구의 글보다 빛나고 값지게 다가온다. 솔직함과 그 속에 알알이 부서져 있는 그의 땀방울처럼 녹아난 세월들이 결코 헛되이 얻어진 것이 아니란 것을 모두에게 보여주고 있다. 그의 인생 2막은 이제 시작인 듯 하다. 지금까지의 노력의 결과물로 우리에게 보여준 것은 아주 작은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아버지의 집을 지어 드리기 위하여 대학원에서 건축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읽는 순간 눈물이 앞을 가린다. 그런 그의 소망을 이루어 드리기 전에 바로 며칠전에 아버지의 임종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얼마나 통한의 눈물이 흐를까.하지만 그의 노력을 아버님도 아시고 가셨으리라 믿으며 어느 부분에서든 남보다 더한 노력은 반드시 빛을 볼 것이라 생각을 해보며 '노력해서 얻지 못하는,이루지 못하는 꿈은 없다.'는 것을 그의 삶을 편린들을 따라가며 만난다. '병만은 달인이 아니다.. 병만의 개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그것을 바로 노력이다. 그것을 바로 성실이다. 사실 김병만은 달인이 아니다. 그가 달인이라서 사람들이 웃고 감동하는 건 아니다. 사람들은 그의 노력에 웃는다.사람들은 그의 성실에 감동한다. 그가 코너마다 털어 넣었을 온몸과 마음,그가 이겨냈을 고통과 인내에 박수를 보낸다.또 나같은 이는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가가 젖어든다...이응진,배우 김병만을 말하다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