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이굽이 굴곡진 삶의 아리랑이 드디어 독립을 맞이 하였다. 아리랑에서의 무력투쟁이 해방된 조선의 태백산에 이르러 이념의 투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건 완벽한 자주독립이 아닌, 또 하나의 덫에 걸린 한이 서린 독립이었기 때문이다. 김구 선생님은 조선의 독립을 못내 아쉬워 하셨다. 조선의 힘으로 이룬 자주독립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선생은 3천만 동포에 읍고 하였다.

[ ~ 우리가 자주 독립의 통일 정부를 수립하려면 먼저 국제의 동정을 쟁취하여야 할 것이요. 이것을 쟁취하려면 전민족의 공고한 단결로써 그들에게 정당한 인식을 주어야 할  것이다. 일절 내부 투쟁은 정지하자! 한국이 있고야 한국사람이 있고 한국 사람이 있고야 민주주의도 공산주의도  또 무슨 단체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민족은 자꾸만 이념으로 갈라지고 있었다. 민족을  통합시키기 위해 읍고하며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이념으로 남과 북은 갈라 졌고, 남쪽은 이념의 대립으로 서로에게 끝없는 총을 쏘아대었다.

태백산맥은 여순반란 사건으로 시작한다. 이념의 갈등에서 비롯된 이즘의 폭력화로 촉발된 사건이다. 그렇다고 단순히 이념의 갈등으로만 볼수도 없다. 1-6의 소제목 처럼 나라가 공산당 맹글고 지주가 빨갱이를 맹글었다. 조선이 제대로된 해방을 맛볼수 있었던 건 두 달 남짓 뿐이었다. 미군정이 들어서자 나라는 다시금 혼돈속으로 빠져들었다. 도망갔던 지주들과 친일파들이 다시금 활개를 쳤고, 미곡수매라는 억지법이 그들을 또다시 배불렸다. 좌익이 되고 싶어 된 사람 보다는 나라가 백성을 좌익으로 생각을 돌리게 만들었다.  옳은 소리를 해도 바른 소리를 해도 모두 좌익으로 몰았다.
일정때보다 더 못한 세상이라고 아우성 이었다.

˝ 정치라는 것만큼 본질을 전도하는 것도 없을 것이고, 염상진은 그 전도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백 명쯤은 의당 죽일 수 있는 타당성을 마련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상대적인 힘은 두 배 이상의 가격을 해야 할 필연성을 얻게 되는 것이다. 정치폭력의 역학이라는 것은 별것이 아닌 것이다. ˝서로 따귀 갈기기˝ 처벌법이 갖는 가해성과 마찬가지였다. 횟수가 거듭될수록 점점 더 상대방을 세게 갈길 수밖에 없는 가해성, 그때 내가 때리고 있는 것이 내 친라는 사실은 이미 망각해버린 것이다. 그건 오직 나를 아프게 하는 적일 뿐이고, 내가 아프지 않기 위해서는 적을 물리쳐야 한다는 공격성만 가속화하는 것이다. 김범우는 그 정치적 가해성은 외면하고 있었다. 그건 비탈길을 굴러내리기 시작한 수레바퀴의 불가항력적인 힘이었기 때문이다.˝

김구 선생님의 말씀처럼 ˝ 우리의 서울은 오직 우리의 서울이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철학을 찾고, 세우고, 주장해야 한다. 이것을 깨닫는 날이 우리 동포가 진실로 독립정신을 가지는 날이요 참으로 독립하는 날이다.˝

싸워도 우리끼리 치고받고 싸우고, 우리끼리 해결했어야 했다. 제 3자의 개입으로 본질은 없어져 버리고 말았다. 로크니, 맑스, 스탈린의 철학이 아닌 우리의 철학으로, 다투고, 싸우고, 화해하고, 다투고, 싸우고, 화해하고 했더라면 언젠가는 하나로 뭉쳐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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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익승은 빨갱이‘란 말을 무수히 되풀이했다. 그 말은 지칭(指稱)으로 사용되기도 했고 호칭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그건 말이 아니었다. 공격의 무기였다. 지칭이든 호칭이든 상관없이그 말은 되풀이될수록 기묘한 마력으로 육박해왔다. 김범우는 그 말이되풀이될 때마다 자신의 의식이 뒤로 주춤주춤 물러나고 있는 위축감을 느껴야 했다. ‘빨갱이‘라는 말은 ‘공산주의자‘나 ‘사회주의자‘라는말과는 그 색깔이나 냄새나 느낌이 판이하게 달랐다. 그건 극악한 범죄자의 대명사였고 극형의 죄목이었다. 그 말은 해방 이후 수삼년에 걸쳐 그 어떤 말보다 사람들의 입에 많이 오르내렸다. 그러나 그 느낌 이 그렇게 살벌하거나 증오스럽지는 않았다. 그런데 최익승의 입에 오른 그 말은 처형의 살기를 뿜고 있었다. 그 말이 정치적 사회적으로선택의 자유권을 상실한 지는 이미 오래 되었지만 생존권까지 좌우하 게 된 상황임을 새삼스럽게 확인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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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가 제아무리 불후의 멍작을 남겼다 한들 어찌 인도보다 더 위대할 수 있느냔 말야. 인도라늘 건대한 땅덩어리는 차치하고라도 거기 엔 사억을 헤아리는 인간들이 엄연히 생존하고 있어. 그 생명들의 존엄성보다. 셰익스피어가 더 위대하다니, 그 따위 발상법을 가진 영국인, 일본놈들과 하나도 다를 게 없는 식민주의자들이야. 물론, 어떤 유식한 자가 무심코 쓴 비유법이라고 간주할 수도 있겠지. 그런데, 문제는 바로 그 무심코‘에 있어. 영국인들은 자기네 자존심을 세워주는 그 비유에 `무심코` 만족을 느낀 것이고, 자기네 민족의 우월감을 과시지는 한 방법으로 셰익스피어를 세계화시키면서 또 그 비유를 무심코 써먹은 거야. 셰익스피어가 분명 봉건 왕조시대의 작가지만 자기의 작가정신이 그처럼 수없이 많은 인간들의 존엄성을 짓밟는 것으로비유되기를 결코 원하지 않았을 거야. 오히려 그 반대였겠지.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아예 그런 좋은 작품들을 써내지 못했을 테니까. 셰익스피어는 후대를 잘못 둔 셈이지.˝
손승호의 그런 논리는 그가 왜 좌익의 테러화와 함께 사상적 전향을 하지 않을 수 없었는지를증명하는 것이기도 했다. 그건 문학적 인도주의를 사고의 바탕으로 마련하고 있는 손승호의 필연적 귀결인지도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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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군정이 공산당활동을 불법시하면서 폭력탄압을 감행하기 시작하자 그에 맞서게 된 공산당의 사상정치투쟁은 번번이 좌절을 거듭했다. 대구 십일항쟁, 제주도 사삼사건, 오십선거 저지투쟁, 이번 사태까지 좌절은 연속적이었다. 그때마다 공산당의 조직이 파괴 와해되어 약해지는 것이야 자기네 사정이니까 말할 것 없는 일이지만, 그때마다정치적 기대를 걸고 호응한 민중들의 수많은 희생을 어떻게 책임질것인지 묻고 싶었다. 군정은 그런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경찰과 군인을 앞세워 가차없는 폭력진압을 감행했던 것이다. 공산당과 그 지지세력을 하루라도 빨리 뿌리뽑기 위해 미군정은 그런 정면도전을 오히려고대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사건조작·폭력유도 ·분열책동은 일찌기영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서구라파 제국주의 국가들이 식민지의 저항세력들을 분쇄 제거하는 데 즐겨 사용한 지배방법이었다. 남로당이 지금까지 군정에 대응해온 것을 보면 꼭 군정이 파놓고 기다리는 함정에 빠지는 식으로 결과가 빤한 정면도전을 시도했고, 그 답답한 무모성은 마치 불나방이 무작정 불로 달겨드는 것만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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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만 동포에 흡고함]이란 글은 민족의 현실과 장래를 진정으로 염려하고 사랑하는 피가 통하는 진실의 기록이었다.
 ‘마음속에서 삼팔선이무너지고야 땅 위에 삼팔선도
 철폐될 수 있다.내가 불초하나 일생을독립운동에 희생 하였다. 나의 연령이 이제 칠십유 삼인바, 나에게 남은 것은 금일 금일 하는 여생이 있을 뿐이다. 이제 새삼스럽게 재화를탐내며 명예를 탐낼 것이랴! 더구나 외국 군정하에 있는 정권을 탐낼것이랴!‘ 하는 대목에서 그분의 인간적 진실을 보았고, 나는 통일된조국을 건설하려다가 삼팔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에 구차한 안일을 취하여 단독정부를 세우는 데는 협력하지 아니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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