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소시오패스 - 차가운 심장과 치밀한 수완으로 세상을 지배한다
M. E. 토머스 지음, 김학영 옮김 / 푸른숲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렇다 저렇다 말만 많을 뿐 정확히 그 실체가 잡히지 않는 소시오패스에 대해, 소시오패스 자신이 우리는 이렇다! 라고 알려 주는 책. 과학자들의 이런 저런 관찰에 근거한 추측이 아니라, 본인의 경험치에서 나오는 실전서라는 점에서 명료함이 이 책의 장점이다. 소시오패스에 궁금한 점이 많았던 나로써는 일거에 궁금증이 싸악 해소되는 깨달음의 순간을 맞이하기도 했는데, 이러저러한 심리학서를 읽으면서도 뭔가 미진해, 무언가 빠진 것 같다는 느낌을 이 책을 통해 해소했지 싶다. 내가 그동안 잘 모르겠다고, 명확하게 이해가 안 간다고 하던 것도 무리는 아니더라. 왜냐면 소시오패스를 연구하는 심리학자들 역시 소시오패스에 대해 막연한 데이타만 나열하고 있었을뿐, 정확한 실체는 몰랐던 것 같아 보이니 말이다. 

 

특히나 나는 그간 소시오패스가 보통 사람과 다른 일련의 특징들이 존재할뿐, 자페아처럼 극적으로 다른 존재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는데, 작가의 말을 들어보니 자신들 역시 그렇다고 한다. 그러니까, 자폐아가 마음 맹인 것처럼 그들은 일종의 도덕맹으로, 인간의 도덕심이나 양심이라는 것이 천부적으로 내재해 있지 않다고. 그게 자신에게만 해당하는게 아니라, 타인이 그렇다고 해도 경악하거나 막으려 하지 않는다니 적어도 공정하긴 하다 싶다. 그들의 성향이 그렇다고 인정을 하고나니,  우리가 " 아니, 인간이 어떻게 그럴수가~~! " 라면서 혀를 차는 대부분의 사건들이 갑자기 확 이해되었다. 그러니까, 그들은 우리 보통의 인간과 사고체계 자체가 완전히 다른 존재들이라서, 같은 인간이라는 선상에서 두고 바라보면 안 되는 것이었다. 그들은 양심을 따르거나, 거짓말을 부끄러워 하거나, 폭력적인 것을 두려워 하거나, 미래를 계획하거나, 자신의 한 행동을 두고 후회하는 일은 없다고 하니 말이다. 무엇보다 소시오패스들이 폭력이나 위험에 도전하는 성향이 있으며, 그것을 통해 목숨을 잃는다고 해도 개의치 않는다는 것은 충격으로 다가왔다. 난 적어도 인간이라면 자신의 목숨 정도는 아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오히려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극단적인 상황을 즐기고, 그것을 위해선 무엇을 건다고 해도 아깝지 않다고 하니, 확실히 소심한 보통 사람들하고는 거리가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현재 성공한 변호사이자 촉망받는 법학 교수인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법조인들이나 금융종사자들, 대기업 CEO나 정치가들 사이에 소시오패스가 많을 것이라고 추측 한다. 그것도 밑바닥이 아니라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일 것이라는 것이 그의 진단. 양심이 없고 도덕이나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며, 거짓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고, 상황을 자유자재로 조정하고 통제하는 것에 희열을 느끼며, 이간이나 경쟁을 좋아하고, 폭력성향이 농후하며,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는 누구를 희생시킨다고 해도 --가족이라고 해도--꺼리지 않고, 치밀한 수완가에 위험을 기꺼이 껴안는 그들의 성향 자체가 성공 하기에 적당한 조합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보통 사람들과 다른 자신들의 성격을 성적인 性的 매력으로 탈바꿈함으로써, 주변 사람을 성을 무기로 쉽게 쥐락퍼락 조종하는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이 책을 보고 알았다. 소시오패스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지표로 성에 대한 정조 관념이 희박하다는 점( 그게 무엇?) 과 문란 ( 상대나 상황을 가리지 않는다고) 하다는 점을 꼽던데, 수긍이 가는 말이었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보통 사람들은 타인의 소시오패스 성향을 알아차리기는 어렵다고 한다. 그들 자신이 나서서 밝히지 전까지는 말이다. 왜냐면 우리가 보기에 그들은 그저 주변에 특이하고 수완이 좋은 매력적인 인물로 그려질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을 들어보니 예전에 <내가 그림이 되다.>라는 책에서 루시안 프로이드가 카사노바를 가르켜 " 그는 소시오패스였군!" 했다는게 생각났다. 얼마나 정확한 통찰이란 말인가. 진실을 그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능수능란한 사기꾼이자 바람둥이로써, 그가 악랄했던 만큼 치명적인 매력을 지녔을 것이라면서 사람들에게 로망이자 영웅처럼 떠받들여지고 있는 지금, 그가 어딘가 이상한 사람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찬사와 경외하는 소리에 묻혀 제거 되기 쉽상이다. 그런데 소시오패스의 말을 들어보니 그는 단지 성공한 소시오패스의 전형적인 예일 뿐이라는게 분명하더라. 과거의 예를 봐도 그러하니, 요즘에도 우리가 그들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은 어쩜 당연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까 ,우리는 절대 그들을 알아볼 수 없다. 우리에겐 그들을 알아차릴만한 유전자가 원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소수이긴 하지만 보통의 인간과는 분명히 다른 자질을 타고 태어난 사람들의 집단으로, 소시오패스는 어렸을때부터 자신을 교묘하게 숨기는 연기를 하면서 살아간다고 한다. 자신의 본능을 그대로 드러냈다간 일치감치 배척될 것이 분명하니 말이다. 그래서 자신에게 없는 사회성을 주변을 보면서 열심히 습득해 연기한다고. 그러나 종종 경악할만한 사건을 아무렇지 않게 저지름으로써, 사회 뉴스면으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는데, 상황이 어떠냐에 따라서 그들은 극단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데 주저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자신들은 연쇄 살인범인 사이코패스완 다르다고 주장하는 저자는 소시오패스 역시 인간의 한 종임을 이해해달라고 간곡하게 전한다. 다르긴 하지만 잘 다루면 치명적으로 위험한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또 분명히 그들의 자질이 필요한 곳이 있는 것도 사실이고 말이다. 하지만 알아는 두라고, 소시오패스가 어떤 사람인가 라는 것을. 그리고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아무리 그나 그녀가 자신을 잘 숨긴다고 하더라도, 단서를 흘릴 수 밖엔 없다고 하니 정색하고 곰곰히 따져 보라고 한다. 그들의 잔인하고 도를 넘는 농담이 농담이나 허세가 아니라 진담일 수도 있다고 하니 말이다. 예를 들자면, 과거 마이크 타이슨이 자신의 전처의 폭행 혐의를 묻는 기자의 말에 웃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자신은 남을 조종하길 좋아하고, 거짓말을 잘 한다고. 그리고 복싱 경기 도중에 상대 홀리 필드의 귀를 물었다. 상대의 귀를 무는 것이 굉장히 드문 일이자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종종 소시오패스들은 아무런 원한이 없어도 그런 상상을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길. 상상만 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실천에 옮기기도 한다는 것을 말이다.

 

소시오패스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나, 정말 이상한 사람들에게 당해서 정체를 확인해 보고 싶다시는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듯...이보다 소시오패스의 성향에 대해 명쾌하게 분석하고 있는 책은 찾아보기 힘들 것 같으니 말이다. 저자 자신이 소시오패스 전문가라는 사람들조차 우습게 보던데--그거 아니거든? 넌 우리를 잘 모르고 있는 거거든? 하면서--그렇게 보자면 인간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 주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무엇보다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한다. 이런 고백서들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인간에 대한 이해가 풍성해지지 않을런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생각난 우화가 개구리와 전갈에 대한 이야기였다. 강을 건너고 싶어하는 전갈을 위해 친절한 개구리가 나선다는 이야기. 나를 찌르면 안 돼, 라고 개구리는 다짐을 하고, 전갈은 약속을 했지만, 강은 다 건너기 전 전갈은 개구리를 쏜다. 아니 왜? 죽어가면서 이유를 묻는 개구리에게 전갈은 말한다. 왜냐면 그게 바로 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