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에게도 말하지 마! 갈매나무 청소년문학 2
야나 프라이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사춘기가 시작되면 별 것 아닌 일들이 인생의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하나의 감정이 또다른 감정을 불러오고 그 감정이 마치 자신의 전부인 양 생각되어 자기 연민에 빠지거나 우울의 늪에서 헤어나올 수가 없다. 그저 자신이 정한 선을 넘지 않는 선에서 견디고, 견딜 뿐. 이 때 다정한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들의 관심만 있다면 이 아이는 잘 견딜 수 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는 여느 청소년 소설처럼 시작했다. 덩치가 작고 자신감이 떨어지는 새미이지만 친구 레안더만 있다면 언제나 행복한 아이였다. 한때는 자신이 동성애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레안더가 좋았다. 레안더만 있다면 어떤 힘든 일이라도 헤쳐나갈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자, 그런데 어느 7월 모든 일이 한꺼번에 시작되었다. 몇 주 내내 비가 내리던 여름, 믿고 의지하던 엄마는 같은 병원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과 사귀더니 동거를 시작한다며 이사를 결정하고 수영장에서 한눈에 반한 카를로타는 세상에 둘밖에 없다고 생각했던 친구, 레안더와 사귀기 시작했다. 한 눈에 반한 첫사랑이었는데. 사랑보다 우정을 선택할 수 있었던 새미였다. 그런데 레안더와 카를로타는 새미를 뒤로 하고 두 사람만의 시간을 시작했다. 그리고, 이사하던 날... 너무나 아끼던 개 찰리가 죽었다.

 

원래 슬프고 힘든 일은 한꺼번에 일어난다. 이런 일을 버틸 수 있는 힘은 나를 가만히 두지 않는 주변인들이다. 힘 내라고 격려해주고, 괜찮다고 위로해 주는 사람들. 처음엔 그런 그들이 귀찮을지 몰라도 사실은 은근히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 좀 도와달라고. 새미도 마찬가지였다. 힘들다고, 너무 힘들어서 죽을 것 같다고 엄마, 친구들에게 사인을 보냈는데도 아무도 귀기울여주지 않았다. 오히려 이해해주지 않는다고 새미를 몰아새우는 것이다.

 

"내가 절망에 빠져 도망쳐도 아무도 날 붙잡지 않았다. 내가 달아날 때마다, 이런 식으로 관계를 끊을 때마다 모두들 그냥 가게 내버려 둬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아마 그 누구도 나를 정말로 소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44p

 

사춘기에 하는 아이들의 행동이 모두 잠깐의 방황일까. 처음에는 그럴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들의 마음 속에 담긴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꿈을 찾아 결국은 새미네 집단에서 이탈한 알료샤나 집안의 무관심 속에  폭력을 일삼는 라파엘을 보면 알 수 있다. 새미의 "기나긴 길"은 절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그의 상황을 알게 된 주변인들에 의해 새미가 조금씩 자신의 자리로 돌아오길 바란다. 무엇보다 그의 강한 의지가 그 구심점이 되기를!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10-20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뻔한 말이지만 늘 아이의 행동을 보며 제 어릴적 심리를 떠올려요.
내가 어떤 마음였나...그럼 아이의 생각 ..마음 들이
좀 보이곤 하죠.
그래서 너무 걱정은 안합니다.
제 가 지금 이자리에 있듯...아이도 자기자리로 다..
올테죠..몇몇 의 불행은 혼자만으로 생기진 않아요.
모두 엮여서 일어나곤 하죠.
아이게...어려운 주문인 줄 알지만 늘 ..자기중심이 어디
무얼 보고 섰나..잘 느끼라고 말합니다.
해줄수있는게 그리 많지 않아요. 부모라도...

ilovebooks 2015-10-20 21:30   좋아요 1 | URL
저도 그래요. 지금의 제 아이보다 더욱 심란한 사춘기를 보냈기에 왠만하면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하죠.
하지만 모두 저 같지는 않더라고요. 특히 남편이~^^;
제 이야기를 해주고,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해 줘도 지금 당장의 행동을 잘 이해하지 못하더라고요.
제자리로... 돌아오기 위해 끝까지 믿어주는 부모가 있어야겠죠.
틈틈이 사랑을 전해주는 가족도요~

[그장소] 2015-10-20 22:09   좋아요 0 | URL
아쉬워요..자신의 어릴적을..부모 속 썩이던 자신을
까맣게 잊는건..ㅎㅎㅎ
어쩌면 잊어야 할지도 모릅니다.그래야 태연하게 시침떼고 훈육할 수있을지도... 그래서 망각을 바라기도 합니다. ㅎㅎㅎ 어이없는 부분이겠지만..
믿는 만큼 큰다는 말을 절실히 믿어요.지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