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달인>을 리뷰해주세요.
공부의 달인 - 학교에서 바로 통하는 공부 전략
신진상 지음 / 시그마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공부하는 데 있어 "왕도"가 있을까? 이 문제에 있어 의견들이 분분하지만... 어쨌든지간에 공부에는 왕도가 있음에 틀림없다. 흔히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열심히 하려고 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접근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고,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은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은 잘 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흔히 공부에는 왕도가 있다느니, 없다느니를 놓고 말들이 많다. 필자가 보기에는 분명 있다. 그것은 바로 '동기부여'이다. 동기부여를 하면 공부하게 되어 있고 성적은 올라가게 되어있다. "...22p

<<공부의 달인>>은 공부를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공부를 잘 하고 싶은 아이들에게 "공부"란 무엇인지... 각각의 목표에 따라 어떤 식으로 접근하면 좋은지... 각 과목에 따라 집중하여 공부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그 대답은 학원가에서 각 과목의 대표 강사로서 인정받거나 최고의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는 분들과 자신만의 비법으로 각 영역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배들이 맡았다. 

Part 1에서는 확실한 목표와 동기부여가 공부의 첫 단추라는 것과 공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기억"과 "이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공부의 달인들은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다룬다.
Part 2에서는 본격적으로 각 과목(언어,국어, 논술과 영어, 수학, 과학, 과탐과 사회, 사탐)에 다른 자세한 공부 방법을 다루고 있다.
Part 3에서는 전 과목을 관통하는 공부법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 아이는 아직 어려서 이 책을 아이에게 대입해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책 한 권을 죽~ 읽어내려가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것은...공부를 잘 하는 아이를 만들기 위한 그 기초로서  "독서"의 중요성과 확실한 목표에 의한 "동기부여" 그리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부모의 역할"이었다.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는 우리나라 말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독서라는 사실과 아이에게 꾸준한 습관과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된다. 또한 공부도 즐겁지 않으면 잘 해낼 수 없다는 사실에서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공부법도 교과목처럼 배워야 합니다. 모든 과목 학습에 선행되어야 하는 필수 과정이어야 합니다."...273p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책상 앞에 앉아 스트레스 받아가며 오랜 시간을 죽치고 허송세월을 했던가! 그래도 성적은 좀처럼 올라가지 않았다. 이제는 공부하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조금 쉬운 방법을 알면 자신감이 붙고 공부도 즐거워질 수 있지 않을까. <<공부의 달인>>은 그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