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굼벵이의 노래>를 리뷰해주세요.
굼벵이의 노래
황원교 지음 / 바움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시"라는 문학을 읽은 지가...참 오래된 것 같다. 다른 문학과 달라서 풍부한 감수성을 느낄 수 있을 때에 고요하게 앉아 음미하듯 읽어야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는 듯한 문학. 결혼하고 아이 키우다보니 어느덧 그렇게 정적인 것들에 조금씩 멀어졌다. 한때는 나도 시집 몇 권 품에 안고 틈날 때마다 읽곤 하였는데 말이지... 시를 읽는 사람도 일반인들과는 조금 다른 감수성을 가진 사람들일텐데, 그 시를 쓰는 사람들은 또 얼마나 다른 감성을 가지고 있을까. "시인"들에게는 무한정의 존경과 경외심이 드는 것을 어쩔수가 없다. 

황원교 시인을 책으로 만났다. 문학인을 꿈꾸고... ROTC 장교로 역임하다가 제대 후 열심히 일하시던 분. 결혼 1주일을 앞두고 교통사고를 당해 전신마비 영구장애 판정을 받았다 한다. 7년간 온갖 수발을 들어주시던 어머니의 갑작스런 죽음이 그를 더욱 골목으로 몰아넣었다. 스스로 목숨을 끊고싶어도 움직일 수가 없어 자살할 수도 없는 처지... 어쩌면, 황원교님은 시인이 될 수밖에 없었나보다..라는 생각이 든다. 인간으로서 겪을 수 있는 모든 불행을 겪고도 살아있을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하지만, <<굼벵이의 노래>>는 어둡고 음침한 책이 아니다. 견디기 힘든 일이 닥칠 때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지만 그 주위 가족들, 친지들, 친구들이 그에게 힘을 북돋워주고 위로해주고 함께 슬퍼해주고 함께 기뻐해준다. 그렇게 황원교 시인은 삶의 불행과 행복, 기쁨과 슬픔... 희노애락을 다른 이들과 똑같이 누릴 수 있었다. 

며칠씩 집에서 꼼짝 못하고 누워만 있어도 마루창을 통해 보이는 앞산을 보며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꿈꾸기도 하고... 자신의 힘으로는 어느것 하나 할 수 없는 그이지만, 전국 팔도에 살고 있는 선배, 후배, 친구로부터의 초대에 응해 그곳을 방문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며 그는 진정으로 "살아있다는 것"을 기뻐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내가 그런 입장이라면...그렇게 살 수 있을까. 혹은 내 가족이나 친구가 그렇다면 내가 이분의 가족과 친구들처럼 행동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자주 들었다. 그렇기에 이분과 이분의 가족들이 더욱 부럽고 아름답게 보인다. 더 나은 생활과 더 나은 무엇인가를 위한 삶보다... 어쨌든 살아있다는 것 자체를 기뻐해야 한다는 사실.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도 잊고 사는 우리는 얼마나 바보인가. 

우리 가족에게 고맙다고 얘기하고 싶다. 내 곁에 있어줘서. 친구들에게도 고맙다고 얘기하고 싶다. 함께 해줘서...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책을 읽고 있으면, 나도 살아있다는 사실에.. 건강하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기뻐하게 된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황원교 시인의 삶과 생각을 알고 싶으신 분.  절망 속에서도 행복하게 사는 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이렇게 몇 날 며칠, 때로는 몇 달을 집안에 갇혀 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때의 산책이 더욱 그리워진다. 그 해 여름, 가족의 그늘을 과감히 벗어났던 용기 또한 그립다. 언젠가 조건 없이 나의 산책에 동행할 사람 하나 있다면 화양동 그 계곡이 아니라도 어디 양지바른 곳에 빈 집 하나 얻어놓고, 알콩달콩 서로 아끼고 사랑하며 풀뿌리에 이슬만 먹으면 어떠하랴. 해질 무렵 반바지에 티셔츠차림, 슬피퍼를 끌고, 사랑하는 이의 손을 잡고 노을빛과 산들바람을 맘껏 쐬며 들길을 걸을 수 있다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할까."...5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