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일본은 전쟁을 선택했다 - 청일전쟁부터 태평양전쟁까지
가토 요코 지음, 윤현명 외 옮김 / 서해문집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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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과 일본은 이웃국가로서 많은 교류를 하고 있다.     때문에 한낱 개인인 '나'에게

있어도 일본은 대단히 친숙 할 뿐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상당한 영향

을 받는다.     허나 그 친숙한 국가 임에도 불구하고, 양국 많은 사람들이 서로의 입장을 고집

하는 분야 또한 만만치가 않다.     이에 크게 생각하면 무엇이 있을까?   아마도 가장 현실적

인부분은 '정치'이고, 가장 골이 깊은 것은 '역사인식'이 아닐까?   이렇게 나는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 역사에 대한 양국 사람들의 인식은 서로가 '철천지 원수' 를 표방한다 해도 과언이 아

니다.     과거 일본은 전쟁을 통하여 식민지배를 확장했고, 이에 대한민국의 땅은 병합되고 또

유린되어, 오늘날에 이르는 많은 상처를 떠안게 되지 않았는가? 그렇기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서라도 서로간의 이해와 용서, 그리고 철저한 자기반성과 사과가 뒤따라야 했지만 안타깝게

도, 오늘날의 한.일은 그러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실패했다.


그렇기에 오늘날 남아있는 '역사인식' 또한 생각하기에 따라 어리석고, 또 매우 위험한것으로

남아있다.   예를 들어 이 책의 제목처럼 일본은 어째서 전쟁을 선택했을까?  하는 물음에 각 나

라의 사람들은 저마다의 해답을 내놓는다.   이에 역사를 배우고, 세계를 읽는 일부 '전문가'

와 '지식층'의 '정론'은 예외로 하고, 대중들 깊숙히 박혀있는 '사고방식'에 주목해 보자.   앞

서 언급했지만, 이들은 (적어도) 역사에 있어서는 서로를 잘근잘근 씹어야 직성이 풀리는 감정

적이고, 또 극단적인 상식에 사로잡혀 있고, 또 그것은 한.일 양국이 (묘하게) 공통적으로 의견

의 일치를 보는 부분이 있다.

"원래 그들이 그러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한.일이 정의내린 서로간의 '해답'이다.   한국은 당시의 일본을 '군국주의 나라'

이자, '전쟁을 하지 못해서 안달난 전쟁광'들의 나라로 묘사한 반면, 일본은 한국을 두고 '어차

피 누군가에게 먹힐 운명을 타고난 국가' 또는 '당시의 시대와 운명이 한.일의 '병합'을 이끌어

내었다.  라는 일종의 대세론을 강하게 주장한다.


그렇기에 그들은 그들만의 정의를 주장하고, 또 그것에 물러섬이 없다.    그렇기에 그들은 대

화를 함에 있어서도 항상 날카롭고 또 공격적인 모습을 쉽게 보여왔다.    그렇다.  그 모습은

적어도 자기들끼리의 '사이다'로 통했고, 또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보자, 그것

을 통하여 우리들은 무엇을 이끌어내었는가?  그리고 과거와 오늘날 서로간이 어떠한 모습으

로 변화했는가?   반면 이 책은 비록 '일본인 끼리'의 토론이였지만, 보다 냉정하고 현실적이

며, 무엇보다 자기반성적인 모습이 돋보인다.    이들은 전쟁과 정치 그리고 당시의 국민의 정

서와 언론의 역활 등 '시대'의 모든것을 토론한다.   그리고 그것은 더 나아가 명백한 흑.백의

분리가 아닌, 서로가 서로를 '영원히? 토론하게 하는' 더욱 더 새로운 주제와 의문 그리고 논쟁

거리를 만들어 낸다.  


이에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역사의 본질' 그것은 역사는 수학이 아니다.  라는 지극히 당연한

결론을 이끌어 낸다.   오늘날 이처럼 상반된 역사가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때문인가?   이는 역

사란 기록이기도 하지만, 주장으로도 어느정도 정당성이 확보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잘못

되었다'  이 단순한 해답을 이끌어 내고, 또 상대방을 설득시키기 위해서 저자는 최소 450페이

지 분량의 자료와 주장을 독자에게 내놓았다.   그렇다면 이를 받아든 '나'는 그에 어떠한 대답

을 내놓아야 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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