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요의 힘 - 나를 바꾸는 5분의 기적
틱낫한 지음, 위소영 옮김 / 소수 / 2025년 1월
평점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고요의 힘' 이 책은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위대한 선승, 틱낫한 스님의 고요 명상 수행법이다. 마음챙김(Mind Fullness)이라는 명상의 방법으로 종교나 국가를 초월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내면의 길을 안내해주고 있다. 이 책은 현재 지금 이 순간에 대한 소중함을 알려주고, 단 5분의 명상으로도 평정심과 숭고한 고요를 누릴 수 있는 마음행복 초대장이다.

현대인들은 24시간 열려있는 소셜 미디어에 열중하고, 날마다 쏟아지는 광고와 뉴스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익숙함에 길들여진다는 것은 자각(고요)에 무뎌지는 것이 아닐까? 나도 어느새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고, 생각이나 외부의 소음 속에서 살아가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명상은 ‘나’ 라는 사람의 진정한 본체가 누구인지, 정체성을 찾도록 고요함으로 안내해준다.

‘고요의 힘’은 5분으로도 나를 바꾸는 강력한 에너지이다. 이 책은 7장까지 챕터마다 수행법이 담겨 있다. 저자는 일생동안 마음챙김 수행을 전하였는데, 내면의 고요에 이르기 위해서는 먼저 끊임없이 생각하는 마음을 멈추라고 하였다. NST(non stop thinking) 생각의 소리를 멈춰야 고요가 드러난다. 생각 라디오를 끄고 마음의 고요한 공간을 확보할 때, 타인의 말을 경청할 수 있고, 소통이 되며 이 세상과 연결될 수 있다고 저자는 조언해준다.

저자는 마음챙김 호흡과 고요하게 걷기, 마음챙김 식사 등 평소에 놓치고 살아가는 일상의 순간들을 돌아보게 한다. 매일 모든 순간마다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과, 걷고 있을 때 신체를 인식하고, 식사를 할 때는 음식을 먹는 그 순간을 느끼는 것이 바로 명상이다.

지금 누리고 있는 이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 축복인지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현재를 자각하는 고요의 힘이다. 이 책은 읽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고요로 초대 받는다. 찬란한 현재를 누리며 살아가기 위해 고요의 힘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