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아이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조너선 아이브 - 위대한 디자인 기업 애플을 만든 또 한 명의 천재
리앤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꾸어 놓은 천재 경영자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난지 몇년의 세월이 지났다. 그를 추모하고 그가 그토록 놀랍고도 뛰어난 실적을 일구어 낸 방법을 연구하는 책들이 셀수 없을 정도로 많이 세상에 나타났다. 스티브 잡스의 모습들이 얼마나 생생한지, 그는 죽고 나서 우리들과 더욱 친근해진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이다.

 

그러나 우리들 전세계 사람들이 열광했던 애플 제품들의 혁신적인 기능과 아이디어 그리고 디자인에는 스티브 잡스 외에 또 다른 사람의 커다른 존재감이 있어야 가능했었다. 항상 겸손한 태도를 잃지 않고 조용하게 처신을 했기에 스티브 잡스에 관해서라면 한시간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도 애플의 디자인을 총괄하는 조너선 아이브에 관해서는 들은바가 없었다.

 

우리가 애플에 열광한 이유는 바로 그 뛰어난 디자인 때문이 아니었던가. 물론 아이팟과 아이폰이 가져다준 디지털 기기의 혁명적인 개념변화는 스티브 잡스의 몫이 크겠지만, 애플제품들의 특성인 디자인과 기능의 완벽한 통합을 생각한다면, 그 디자인이 아닌 다른 모양으로 그 기술이 구현되었다면 어떨까? 그떄도 우리는 과거처럼 애플의 제품들에 그렇게 열광을 할수 있었을까? 또 다른 질문을 한다면 애플의 제품들의 디자인이 그것이 출시된 모습들과 달랐다면, 우리가 열광했던 애플의 성능들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었을까?

 

디자인을 모르는 사람은 다자인은 단순이 예쁜 모양을 그리는 것이고, 기술은 그 디자인 안을 채우는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디자인과 기술은 끊임없이 서로 교류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업슨 존재이다. 기술적인 필요에 의한 용적은 디자인을 제약하며 그에 필요한 모양을 요구한다. 멋진 디자인에 핵심적인 부분을 놓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품들을 그에 맞는 크기와 모양으로 배치하는 기술적인 능력과 세심함이 꼭 필요하다.

 

애플제품의 특징은 디자인과 기능의 완벽한 통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에 아이팟과 아이폰이 다른 모양으로 생겼다면? 만약 그들의 디자인이 다른 모양이었다면 애플 제품의 마니아들이 그 기기들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만족감이 충족될 수 있었을까. 아니면 다른 모양은 그 모양 때문에 애플 제품의 기능이 발현되는데 제약을 가하지는 않았을까. 그리고 애플제품의 정체성은 어떻게 되었을까.

 

10수년전 미국여행길에 우연히 애플스토어를 들렀을때 당시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던 반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둘러쌓인 아이맥을 보고 탄성을 올렸던 경험이, 아이팟과 아이폰이 출시될때마다... 우리나라의 전자업체들이 몰락하거나 주춤거리는 것을 보면서 느꼇던 아쉬움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그늘에 숨어 있었던 실력자 조너선 아이브 때문이라는 것을 깊이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