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보다는 소설에서 배워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경영학보다는 소설에서 배워라 - 명작에서 훔친 위대한 통찰
안상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소설에서 인생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책이다. 자기계발 전문가인 저자는 3000권에 이르는 엄청난 양의 독서를 했다고 한다. 글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그는 단순히 다양한 분야의 많은 책을 읽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책들을 정독을 한 것 같다. 정독이 중요한 이유는 그 책속에 빠져들어가 책 속의 이야기들을 자신의 삶의 체험으로 받아들일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정독은 속독에 비해서 효율은 떨어진다. 그러나 정독을 통해서 얻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지혜이기 때문에 속독과 정독을 효율로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다. 예를들어 이 책에서 설명하는 인생의 지혜는 속독을 통해서는 얻을 수가 없는 것이다. 정독을 통해서 그 책의 내용에 깊이 빠져드는 경험을 할때에만 열려있는 자신과 책속의 세상과의 교류를 통해서 자신에게 하나의 새로운 경험이 되고, 그것이 지혜로 작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대리체험도 체험이다. 그리고 많은 체험을 경험한 사람이 인생을 깊이 있게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많은 사람들이 젊을떄 고생은 사서라도 하라고 한다. 많은 회사에서 입사시험을 치을때 성적과 스팩보다는 인성과 경험을 더 자세히 볼려고 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다. 지식으로 가지고는 고만고만한 사람들을 만들수는 있어도, 인생의 경륜에서 우러나오는 깊이 있는 인물을 만들어 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경영에 필요한 것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한다. 경영학의 기본 이론을 섭렵한 다음에 더 많은 것들 배우고 싶을때는 다양한 예들을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럴때 공부할 선례들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어떻게 도전했고 어떻게 새로운 신화를 창조했는지에 대해서, 또 다른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시대 환경이라는 변화에 맞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거듭났고, 어떻게 전성기의 활력을 잃고 시들어 갔는지의 사례들을 배울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직접적인 경영에 관한 사례들 외에도 우리가 많은 곳을 배울수 있는 곳이 바로 소설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언어와 국가가 다른 인류가 공통으로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여기는 고전소설들 속에는 인류가 공감할 수 밖에 없는 공감의 원천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그 소설들 속에 녹아 있는 어떤 것들이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고 감동을 주는지, 그런 요인들을 자신의 삶에, 자신의 회사에 어떻게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닐까.

기업의 성공과 실패라는 단순한 요인들을 떠나서 인간의 삶이라는 보다 넓고 큰 틀로 접근을 할때 우리는 보다 생생하게 살아있는 도전의 요인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요인들에 우리의 머리속에 암기된 경영학 지식을 포괄하면서도, 다양한 인간의 삶의 지혜가 농축된 체험의 결과로 대응할 때 우리의 대응은 보다 깊이가 있고, 비슷하면서도 미묘하게 다른 문제들에 관해 더욱 올바른 대응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