뢰머가 들려주는 광속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43
송은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근래 석달 동안은 드라마 보는 재미에 흠뻑 빠져산것 같다.

우리집에 없는 TV가 없어도 볼수 있는 세상이기에...ㅎㅎㅎ

그러한 sf드라마속에서 만난 별에서 온 그대. 주인공 도민준이 머나먼 별에서 지구로 진입하는 운석을 따라 우주선을 타고 날아왔단다. 그것도 광속으로...사람의 눈에는 순간적으로 뭔가 지나가는 느낌이 날정도의 속도로 말이다. 광속은 빛의 빠르기를 말한단다. 진공 속에서는 진동수에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를 가진다.

'뢰머가 들려주는 광속이야기 '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43권이기도 하다.

광속이 유한이냐 무한이냐를 놓고 아리스토텔레스, 헤론, 르네상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열띤 주장을 내세운다. 광속을 과연 측정할수 있을까?  

아쉽게도 갈릴레이의 실험이 두번째 수업에 나오는데 슬픈 표정을 보이는 갈릴레이를 보니 실패했나봅니다. 

갈릴레이의 광속실험과 관련하여 얼릉 세번째 수업을 들어보았네요. 그랬네요. 갈릴레이의 실험에 큰 오차가 생길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빛이 내달리는 시간을 정확히 측정하질 못했기 때문이네요.
시간측정을 못할정도의 광속도 우주에서는 별볼일 없나봅니다. 우주가 그만큼 광대하기 때문에 넓이와 부피를 표현하기가 어렵다 하네요.

뢰머는 빛의 속도를 최초로 계산한 인물입니다.

갈릴레이 역시 시간측정에 아쉬움이 있었지만 정말 대단한 과학자임에 틀림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지구안에서 일어나는 일만해도 호기심으로 가득한데 저 먼 우주부터 그 빛의 세기까지 측정하려 했으니 말이다.

뢰머가 들려주는 광속이야기를 읽었지만 살짝쿵 어려움감이 있는건 사실이다. 그래도 잘 몰랐던 광속을 읽으면서 뢰머란 과학자도 새롭게 만난것 같다. 중, 고등학생들에게 필수가 아닐까 싶다.

아~~ 나도 광속으로 순간 이동이 가능할까? ㅎㅎㅎ 드라마에서 헤어나올 시간이다.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