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4
전영석 외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보듯이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잴수 있다니 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이러한 방법을 처음 발견한 사람, 아이들 말대로 대박이다. 어쩜 누구나 지나치기 쉬운 이러한 방법을 깨우쳤을까? 그 사람의 머리속이 궁금하다 궁금해... ㅎㅎㅎ 이렇게 감탄만 하고 있을것인가?

어서 그 방법을 알아봐야겠다.

 

자음과 모음에서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이란 전제로 나온 4권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이다.

 

 

어느날 TV쇼 지구 여행단을 모집하는 내용을 보고 지원한 친구들중 각 지역을 대표하듯 친구 네명이 선발되었다.

서울에 사는 룩희, 부산에 사는 상남이, 대전에 사는 멍지, 전주에 사는 지성 이렇게 네 친구이다.

준비물은 개인 짐과 세계 지도, 나침반, 카메라

 


여행단을 이끌 TV쇼 지구 여행단의 PD인줄 알았지만 여행을 기획한 사람을 대신하러 왔다는 자신을 X맨이라 불러 달란다. 과연 X맨은 누구일까? 

여행규칙중 가장 중요한 것이 있었다.

세계 여행을 하면서 각 나라에서 제시한 문제를 해결해야지만 다음 여행지의 티켓이 주어지고 풀지 못하면 집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표를 받게 되는 것이다. 헉~~ 정말 모험이다.

 

아이들이 제일 처음 도착한 곳은 스페인 세비야.

문제 :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찾으시오.

문제다 문제다 하니까 한가지 더~~ 제한 시간까지 주어졌다.

어서 서둘어 얘들아!!!  

 

이제 중학생이 되는 딸아이가 읽더니 배운 내용이란다. 다행이다 싶었다. 책만 읽었을때는 와~~ 책속의 아이들이 어려운 문제도 척척 잘 푼다 했는데 우리 딸도 알고 있었다니 왠지 흐믓...하면서도 요즘 초등학생들은 어려운것도 배우는구나 생각 되었다.

 
두번째 문제 : 세계에서 가장 큰 섬으로 찾아오시오. 

준비물중 하나를 이용해서 아이들은 정말 간단하게 풀었다.

 

두번째로 도착한 나라는 그린란드 캉에를루수아크

문제 :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나라를 찾으시오.

이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지도마다 각 특징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항해용으로 쓰인다는 메르카토르 도법 지도에서 그린란드가 어떻게 보였나요? 어떻게 보였는지 얼릉 찾아보시길.... (Tip P66~67읽어보시길)

 

세번째로 도착한 나라는 영국

이 나이 먹도록 시간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알지 못했다니...ㅠ.ㅠ 세계 시간의 기준이 되는 시계.

바로 본초 자오선이 지나는 곳이기 때문에 그리니치 시계가 나타내는 시간이 세계 시간의 기준이 되는 세계 표준시란다.

문제 : N 45°32′  W 75˚66′을 알아 오세요.

문제를 푸는 아이들을 보면서 역시 책도 많이 읽어둬야하고 관찰력이 필요함을 느꼈다.

 

네번째로 도착한 나라는 캐나다 오타와

나침반을 이용하여 지령을 따라하는 문제가 나온다. 이번 문제는 개인 문제여서 따로 움직여야만 했다.

여기서 퀴즈 '왜 나침반의 바늘은 언제나 북쪽을 가리킬까요?'

언제나 나침반의 바늘중 빨간색이 북쪽을 가리킨다라고만 알았지 왜? 왜? 을 생각 못한것 같다.

에효효 역시 배워야 해. 알고나면 이렇게 흐믓한 것을....

 

다섯번째로 도착한 나라는 이집트 카이로 

 

별의 일주운동에 대해 배워볼수 있는 곳이였다.

문제 : 지구에서 가장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세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나라를 찾아라

1. 지구에서 가장 빨리 움직이고 있는 나라

2. 아프리카에 있는 나라

3. 알파벳 U로 시작하는 나라

 

네 명의 어느 아이 하나 빠지면 안될것 같은 여행이다. 처음엔 똑똑해 보이는 지성이가 모두 다 문제를 해결하네 했지만 문제를 만날수록 나머지 세명의 역활도 톡톡히 해냈다.

피라미드의 크기를 재었다는 탈레스에게 힌트를 얻어 이제 지구 크기도 잴수 있을것 같다.

딸아이가 조금 어렵다 하는 비례식이 여기에서 활용되었다.

 

이제 아이들은 하와이 호놀룰루와 페루 리마도 여행하게 된다.

이 두곳을 통해 지구에 대해 더 자세하게 배울수 있다. 꼭 끝까지 읽어보시길...

 

과연 이 여행을 기획한 까닭이 무엇이고 X맨의 정체는 무엇일지 우리 얼릉 책속으로 여행가보자구요.^^

각 문제와 퀴즈를 풀어보려 애를 썼던 울딸을 보면서 넘 기특해서 당장 세계 여행 떠나고 싶었지만 무료가 아니기에 --;; 그래도 그날 사준 치킨값이 아깝지 않았네요.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