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다는 예수를 배반했을까? - 유다 vs 예수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14
정기문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전 보았던 영화 '변호인'을 통해 법정 싸움이 얼마나 치열한가를 그리고 사람 말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를 깨닫게 되었다. 법보다 더 무서운 것이 권력이였고 말이였다. 이처럼 모든 증거보다 말싸움과 권력이 앞서는 법정에서 과연 법을 심판하는 곳을 얼마나 믿고 살아야할지 의문이 들었다.

역사공화국을 보더라도 이미 지난 역사이긴 하지만 우리가 배워왔던 역사가 얼마나 힘있는자들에 의해 왜곡되었는지도 알게 되었다. 그저 책만 읽고 그대로 믿어왔던 나에게 수치심도 느끼게 해주었다. 왜 이렇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지 않았을까?  왜 역사학자들 말만 곧이 곧대로 믿고 살았는지 모르겠다.

이번 '왜 유다는 예수를 배반했을까?' 역시 유다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 본다면 다른 느낌이 들것이라 생각된다.

역사공화국 세계사 법정 14권에서 원고 유다는 피고 예수에게 자신은 배반자가 아님을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소장을 제시했다.

기독교인이 아닌 나에게 사실 예수에 대한 역사를 세세하게 읽어볼 관심조차 보이지 않았었다.

그나마 기독교 고등학교를 나와서 성경책을 한번 읽어본것이 전부랄까?

그런데 이번 세계사 법정을 통해 그때 당시의 역사를 알게 되었다.

유대인이 이집트의 지배를 받던 시대.

과연 예수는 메시아였는지 책을 읽었지만 의문은 계속이어진다. 아직 마음의 문을 열지 않은 까닭이 큰듯하다. ㅎㅎㅎ

기독교인이라면 그대로 믿고 읽어내려갔을텐데....

시대적 배경을 보았을때 유대인 대학살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면 누구라도 메시아가 나타나면 그를 따랐을것 같다. 홀로코스트 - 독일의 나치당을 이끈 히틀러가 유대인을 없애 버리려는 목적으로 저지른 만행이였다.

유다는 예수가 시키는 데로 따랐을뿐이라고 절대로 스승을 팔아 넘기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역사의 증거는 어느 것도 증명되지 않았다.

유다 입장에선 억울하다 하지 않을까?

판결문을 보면 유다에게 오명을 씌운것은 예수보다 후대 사람들이라 칭한다.

그렇다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 할때는 말을 조심해야함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는 순간이다. 역사를 새로운 방향으로 접하게 해준 세계사 법정 고맙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