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둥글 지구촌 건축 이야기 함께 사는 세상 13
김상태 지음, 김석 그림 / 풀빛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빛에서 나온 둥글둥글 지구촌 시리즈는 아이들에게 정말 유명하다. 우리집에서도 몇 권을 소장하고 있지만 모두 모으면 아마 좋은 지식책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이번에 만난 건축이야기는 울아이들이 좋아하고 내가 좋아하는 세계 건축이야기이다.

유독 건축에 관심을 보이는 울아들.

책을 다 읽고 난 아들의 첫 반응은 얼릉 세계여행을 가보고 싶다는 것이다.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고 싶다는 아들의 소원을 이루어줘야겠는데...쩝쩝 나도 가고 싶당. ㅠ.ㅠ

아시아의 건축, 유럽의 건축, 아메리카의 건축, 오세아니아의 건축, 아프리카의 건축이 소개되고 있는데 건축물을 보면 역시나 역사가 그대로 담겨져 있음을 알수 있다.

아시아에서 손꼽는 것은 아궁이 문화이다. 시골 할머니댁에 놀러갔을때 아궁이 불을 때면서 밤과 고구마도 구워먹곤 했는데 방바닥이 따뜻해지는 원리를 당연스레 여겼던 그때였는데 책속을 보니 과학의 원리가 숨어져 있었다. 우리나라의 불국사와 다보탑과 석가탑을 보면서 절대 세계에 뒤지지 않는 건축물임을 알수 있다. 중국의 자금성을 볼때마다 영화 '마지막 황제'의 푸이가 떠나는 장면이 떠오른다. 자금성은 건물들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한 줄로 쭉 길게 놓여 있는데 이것은 3200년 전에 생긴 주례라고 하는 법칙을 담은 유교 경전에 따른것인데 우리나라와 일본에 영향을 주었다 한다.

영화 '인디아나 존스'에서 소개되었던 알 카즈네도 정말 가보고 싶은 곳이다.

비례의 건축양식을 담고 있는 이 건축물로 요르단이 그리스.로마와 서로 건축 양식을 교류했음을 알수 있는 대목이란다.

피사의 사탑이 왜 기운것인지 솔직히 관심을 갖지 않았었는데...난 왜 당연하게 그것이 특색인 건축물이라고 생각했을까? ㅎㅎㅎ 이유는 당시 북쪽을 상대적으로 더 무겁게 만들어서 계속 기울고 있는 것이란다. 이제보니 건축물만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기후역시 염두해 두어야했다. 건축물 알면 알수록 정말 매력있다.

기초부터 모든것이 완벽해야만 이루는 건축물. 어느 건물은 몇백년이 걸친 뒤에야 완성이 되었다니 그 후손들 역시 대단하다. 너무 뚝딱뚝딱 지어지는 저 수많은 아파트들이 의심되는 지경이다.

옛 조상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건축물에 힘쓰는 이들이 소홀하는 이가 없슴하는 바램이다.

람세스 책을 읽고 나서인지 룩소르 신전, 아부심벨에 있는 거대한 석상 4개인 람세스 2세 조각상이 친근감마저 든다. 이제 건축물을 볼때 그냥 눈으로만 보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건축이야기 책을 보고 그 속에 담긴 역사를 알고 보면 좋을듯 하다.

둥글둥글 지구촌 건축이야기 초등학생들이 관심있게 읽었슴 하는 바래본다. 미래를 책임지고 나아갈 우리 아이들이 꼭 읽어 보았슴 좋겠다.

이제 떠나는 일만 남았나? 그런데 언제가지? ㅎ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