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루터는 종교 개혁을 일으켰을까? - 레오 10세 vs 마르틴 루터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30
이성덕 지음, 남기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 공부를 이제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벌써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은 30권에 이르고 있다.

아~~ 해도 해도 끝이 없는것 같은 역사.

그래 지금도 역사는 흐른다. 역사책이 계속 나오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지...

세계사법정을 보면서 얼마나 역사왜곡이 심했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저 잘못된 책들을 보고 읽고 판단한 우리들. 역사책을 잘 골라야 함을 새삼 다시 깨닫는다.

(주)자음과 모음에서 편찬한 역사공화국 세계사 법정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현재까지 똑같은 시각으로만 봐라보았을 역사이지 아닐까? 그러함에 자음과 모음 넘 감사합니다.

 

이책에 나오는 루터의 종교개혁은 고등학교 시절 참으로 많이 외웠던 내용이라 그런지 낯설지 않아 좋았다. 사실 세계사 법정을 읽으면서 모르는 인물들이 많아 나의 무식을 깨달았는데... 아는 인물이 나오니 반갑기 그지없다. ㅎㅎㅎ

우리나라에서도 그러했지만 세계적으로 종교문제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많은 분란을 일으켰다.

마르틴 루터는 타락한 중세 로마 카톨릭교괴를 개혁하여 성서에 기초한 참된 기독교회를 세운 종교 개혁의 영웅으로 칭송받고 있다.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금속 활자 인쇄 덕분에 대중들에게 짧은 시간에 전달되어 종교개혁을 성공했지만 정치적 요인도 있었다 한다.

루터의 종교개혁으로 인해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인 교회 분열을 일으켰다. 서방교회는 우리 주변에서도 보듯이 무수한 교회와 교파로 분열에 분열을 거듭되었다. 

이번에 루터 당시 타락의 화신으로 비판받았던 교황 레오 10가 자신과 로마 가톨릭에 대해 부당하게 평가하여 명예를 훼손시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루터를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에 고소해왔다.

 

 

 

중학교, 고등학교 연계가 되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아시아쪽엔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를 잘 알아야 역사를 잘 알수 있을 것이다.

 

 

종교문제는 정말 다루기 힘든 문제인것 같다. 기독교인이 아닌 내가 읽어보아도 하느님의 뜻을 잘 전달하는 이가 누구인지 정말 모르겠다. 정작 하느님의 뜻이라기 보다 지금 보이는 기독교의 행태는 인간들의 뜻이 더 깊게 내재된것 같아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어느 종교가 되었건 선과 악은 분명 명시될 것인데... 그것을 악이용하지 않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