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과 천둥
온다 리쿠 지음, 김선영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대체 무슨이야기일까 궁금했는데 피아노 콩쿨에 관한책이었다 아니 공쿨을 배경으로 한 피아니스트들의 경연과 준비 경쟁 마음가짐 등등 여러가지가 등장한다
네명의 피아니스트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피아노를 갖고있지도 정식 음악교육도 받은적없지만 천재임에 분명한 틀에 얽히지 않고 자유분방한 소년 가자마 진
어릴때부터 천재라고 각광받았지만 어머니의 죽음을 기점으로 무대를 떠났던 에이덴 아야
줄리아드 음대의 비밀병기로 천재성과 타고난 스타성을 겸비해서 강력한 우승후보인 마사루 카를로스 레비 아나톨
그리고 피아니스트의 꿈을 접고 대형악기점 직원으로 일하던 평범한 가장인 28살의 다카시마 아카시
3년마다 열린다는 요시가에 피아노 콩쿠르는 엄격한 오디션을 거쳐 클래식 유망주들이모이는 경연장이다
그런 요시가에 콩쿠르에 전혀 결이 다른 음악가들이 경연을 펼친다
누구나 어린시절 피아노는 조금씩은 배운다지만
내가 어릴적 피아노를 배우는건 꽤나 사치스런 취미였다
시골이라 더 그랬을지도 모르겠다
당연히 피아노 있는집은 잘사는 집이었고 난 교습소에서만 피아노를 칠수있었다
그땐 피아노 있는집이 어찌나 부럽던지
피아노가 있다면 매일 칠텐데라고 생각했다
교습비가 만만치않았는데도 꽤나 오랫동안 배웠었다
비싼 피아노도 사주시고 물론 사다놨더니 생각처럼 잘 치진 않았지만
피아노를 좋아해서 계속 했는지 그냥 하다보니 그렇게됐는지
그렇지만 결국 그만둬야하는 순간이왔고
그만두는것도 슬펐지만 나에겐 재능이 없다는것을 알아서 더 슬펐던것같다
이책엔 재능이 넘치다 못해 천재라 불릴만한 등장인물들이 셋이나 등장한다
그세사람의 반짝반짝 빛나는 재능이 부럽고 놀라웠지만
평범해보이지만 음악을 사랑하고 현실적인 이유로 멀어졌지만 다시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임하던 다카시마 아카시에 공감이됐다
천재들을 보며 그들의 재능을 부러워하고 나도 저랬으면 하다가도 음악을 정말 사랑하고 행복해하는 모습에 박수를 쳐주고 싶었다
책의 맨 앞장에는 네사람의 예선곡과 본선곡이 나와있다
잘 모르는 곡이지만 그저 책을 읽으며 상상해볼 따름이었다
그런데 책에 나왔던 곡을 씨디로 냈다고 하니 궁금해서 꼭 들어볼참이다 ㅎㅎㅎ
아마도 엄청 어려운 곡이겠지
책을 읽으며 나도 피아노가 치고싶어지는데 란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물론 실제로 친다면 금방 뜻대로 되지않아 좌절할테지만
무려 7년간이나 이소설에 매달렸다니
작가의 끈기에 감탄할뿐이다 그사이에 요시가에 콩쿠르에서 우승한 사람중에 조성진도 있었다니 ㅋㅋㅋㅋ
역시 보통 콩쿠르는 아니었구나 싶고
이런 음악가들이 많다면 클래식계도 정체되지않고 활력이 넘쳐날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