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7.7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이제 무더운 여름을 앞두고 있다. 그래서일까. 표지 사진의 물줄기가 시원하다. '삶의 목마름을 풀어주는 한 권의 마중물 샘터'라는 글귀도 눈에 들어온다. 7월은 우리말 표현으로 '견우직녀달'이다. '견우직녀가 만나는 아름다운 달'이란 뜻이다. 매달 익히는 우리말 표현이 벌써 7월까지 향해 왔다. 올 한해 중에 남은 달이 더 적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2017년 7월에도 월간 샘터와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본다.

 

'이달에 만난 사람'은 고도원. '지친 영혼에 건네는 17년의 위로'라는 제목으로 고도원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벌써 17년째 편지 쓰기가 계속되어 온 것이다. 독서광이었다는 것, 글의 원천은 독서였다는 점 등이 인상적이었다. 물론 책은 지금도 열심히 읽고 있다고.

"짧은 편지 한 통으로 위로가 될 만큼 힘들고 고통스런 상황에 놓여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얘기지요. 분명한 건 그러 때일수록 누군가의 작은 위로가 큰 힘이 된다는 겁니다. 삶이 어려울 때 짧은 편지 한 통에 용기를 얻어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는 인사를 받을 때면 저도 큰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15쪽)

 

'동물에게 배운다'의 '코끼리 이병 구하기' 이야기도 인상적이다. 우치동물원에 사는 다섯 살짜리 코끼리 '우리'도 호기심이 왕성한데,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해하며 읽게 되었다. 수로에 빠진 아기코끼리, 과연 구할 수 있었을까? 코끼리는 어떻게 빠져나올 수 있었을까? 광주광역시 우치동물원에서 10년 넘게 수의사로 일하고 있는 최종욱 수의사의 이야기는 동물에 대해 몰랐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서 흥미롭게 다가온다.

 

'미술관 산책'은 매달 대중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을 소개해준다. 하지만 그 작품이 소개할 만한 작품이라고 생각되며 시선을 멈추게 만든다. 어떤 작품을 소개해줄지, 어떤 화가를 알게 될지, 궁금해서 기대하는 코너이다. 이번 달에는 '아름다움은 어디에나 있다'는 제목의 글이다. 오치균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며 글을 읽어나가다보니 작품이 새로이 보인다. 특히 '손으로 물감을 두껍게 겹쳐 바르는 기법이나 문지르고 비비는 파스텔의 애잔함은 꿈틀거리는 에너지로 긴장감을 주었다.' 등의 표현은, 이 글을 읽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보이는 힘이 있다. 설명을 읽고 작품을 차근히 바라보니 못 보던 것이 보이는 느낌이다.

 

이번 달에도 월간 샘터와 함께 자투리 시간을 보내본다. 월간지의 특성상, 한 달 먼저 맞이하게 되는데, 조금 앞서 다음 달의 소식을 접하는 기분으로 읽어나간다. 벌써 7월이라는 느낌, 아직 올해가 반 정도밖에 지나지 않았으니 남은 시간도 많다는 생각이 겹치며 여름을 맞이할 준비를 해본다. 다음 달의 월간 샘터는 세상의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