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텐셜 - 결정적인 순간에 해내는 사람들의 1% 차이
데이브 알레드 지음, 이은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인간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하지만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인지 엄청난 성과를 이루는 사람은 따로 있다는 것을 살아가며 여러 차례 목격하게 마련이다. 인간의 잠재력이 성과로 나타나는 데에는 비법이 있는 듯하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성과를 내지 못하는 잠재력은 무용지물'이라고! 이 책《포텐셜》은 결정적인 순간에 해내는 사람들의 1% 차이를 알려준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궁금해져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데이브 알레드. 세계 일류 스포츠 선수 및 스포츠 팀과 함께 일하면서 결정적인 순간에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온 스포츠 코치다. 현재 가장 뛰어난 코치 중 한 명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저자는 지금까지 럭비 선수 조니 윌킨슨, 골프 선수 파드리그 해링턴, 프란체스코 몰리나리, 축구 선수 조 콜, 데이비드 제임스, 남아프리카공화국 럭비 국가대표팀 스프링복스, 영국 유도 국가대표팀,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시티 FC, 선덜랜드 AFC 등에서 그 진가를 발휘했다. 최근에는 기업체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압박감 속에서의 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강연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나는 압박감의 극한이 산출할 수 있는 결과를 직접 봐 왔고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이에 현명하게 대처하도록 돕는 일을 열심히 해왔다. 극도의 압박감 속에서 불안의 감정을 흥분으로 바꿔 잠재력을 발휘하고, 심지어 최고의 기량을 펼치는 포텐셜 원칙은 우리 삶 모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 (11쪽)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1장 '불안감을 잠재력 발견의 동력으로 활용하라', 2장 '언어는 잠재력을 일깨우는 주문이다', 3장 '학습 관리에 따라 성장이 달라진다', 4장 '실패를 성공으로 이끄는 암묵과 명시의 균형', 5장 '행동 훈련으로 실전에서 탁월함을 발휘하라', 6장 '예측불허의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라' ,7장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 겪는 감각 정지', 8장 '압박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올바르게 사고하기' 등 포텐셜 원칙의 여덟 가지 요소가 각 장의 주제다. 불안, 언어, 학습 관리, 암묵과 명시의 균형, 행동, 환경, 감각 정지, 압박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올바르게 사고하기 등 여덟 가지 요소는 모두 서로 얽혀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반영된다. 

 

먼저 '불안'에 대해 풀어내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우리는 모두 살면서 언젠가는 두려움을 느끼며 프로 운동선수들 역시 겉으로는 아닌 척해도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31쪽)고 설명하는데, 텔레비전에서 유명한 선수들이 경기를 펼칠 때가 떠오른다. 그저 그들의 실수에 안타까움을 내비치거나, 왜 그렇게밖에 못할까 생각하기도 했지만, 그들의 입장에서는 얼마나 떨리고 불안할까 생각해보지 못했다. 그 두려움을 통제하는 능력 또한 절실히 필요한 기술일 것이다. 이것은 운동선수들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극복해야 하는 두려움인 것이다.

 

저자가 스포츠 코치라는 점이 인상적이다. 스포츠 코치로서 압박감을 느끼는 상황에 처해있는 선수들을 많이 보아왔을 것이다. 또한 이들이 어떻게 이 상황을 극복하고 성장해나가는지 곁에서 직접 보아온 것을 토대로 근거를 수집하여 이 책을 집필한 것이다. 물론 그 안에서 발견한 것은 스포츠 선수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적용 가능한 점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현장감 있는 다양한 사례 덕분에 이 책을 수월하게 읽어나갈 수 있으며, 피부에 와닿는 면이 더 크다는 생각이 든다.

 

포텐셜 원칙은 철학이다. 생각을 정리하고 신체와 정신 사이의 상호 관계를 정립함으로써 우리는 압박감이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정복할 수 있다. 압박감을 느끼는 순간에 우리가 펼치는 기량은 당연하게도 우리 삶을 규정하고, 우리는 이런 순간에 대처하는 반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포텐셜 원칙을 사용할 수 있다. (278쪽)

압박감을 대처하는 능력은 훈련하고 연습해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을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기억한다. 자신이 소심해서 그렇다거나 능력이 부족하다고 움츠러든다고 생각되면 이 책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다양한 사례가 이 책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현장에서 체득한 사례이기 때문에 더욱 생생하게 전달되는 책이다. 현장감 있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