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
존 코터.홀거 래스거버 지음, 유영만 옮김 / 김영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화를 통해 변화관리의 8단계를 배우는 책《빙산이 녹고있다고?》를 읽어보니, 변화관리 분야의 세계적 석학 존 코터가 들려주는 또다른 우화가 궁금해졌다. 이 책은 '변화관리 8단계 모델' 이후 10년 만에 공개되는 경영혁신의 결정체라고 한다. 이 책은 미어캣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위기에 처한 미어캣들은 어떻게 역경을 이겨내고, 무리를 다시 번성하게 만들었을지 궁금해졌다.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이 무엇인지 이 책《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를 통해 살펴본다.

 

이 책은 존 코터와 홀거 래스거버의 공동저서이다. 존 코터는 변화관리 분야의 세계적 석학이다. 그가 집필한《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기술》은 국내외 CEO들에게 변화관리의 교과서로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변화관리 8단계 모델'을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풀어낸《빙산이 녹고 있다고?》는 손꼽히는 경영혁신 우화이다. 하버드를 비롯해 전 세계를 망라한 각종 최고경영자 모임에서 강연활동을 하며,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돕고 있다. 홀서 래스거버는 국제적인 의료기기 회사에서 경영진으로 일했고, 존 코터와 공동으로《빙산이 녹고 있다고?》를 집필했다. 코터 인터내셔널에서 리더들이 신뢰와 효율성을 갖추는 것은 물론 빠르고 민첩하며 지속가능한 조직을 구축하도록 돕고 있다.  

 

이 책 역시 독자들의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우화에 등장하는 미어캣들의 역할과 특성을 먼저 소개하고 있다. 강력한 비전 제시형 리더, 나디아. 철두철미한 관리자형 경비대 수장, 니콜라스. 색다른 모험을 즐기는 경비요원, 에이요. 희생정신으로 존경받는 동료애의 화신, 매트. 혁신적인 조직의 참여 촉진형 리더, 레나 등 여러 미어캣이 등장한다. 이들은 저마다의 위치에서 각자의 본분을 다하면서 조직 전체가 추구하는 비전과 방향대로 움직이며 힘을 실어준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각 장은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이다. 미어캣의 이야기를 통해 변화관리 비법을 들여다본다.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 1: 난공불락의 관리법칙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 2: 생각하지도 못한 위기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 3: 새로운 도전과 실패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 4: 성장과 함께 찾아온 문제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 5: 위기 속에서 발견한 기회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 6: 조직의 흥망성쇠에 대한 단상

 

우화를 통해 경영혁신의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5장까지 미어캣의 이야기가 끝나고, 6장에서는 리더십과 관리, 두 가지 장점을 겸비한 조직 만들기 등을 다루며, '해제'로 마무리된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미어캣의 변화관리 노트'가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먼저 우화를 쉽고 재미있게 읽은 후에 스스로 생각해볼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 혹은 자기자신의 관점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변화를 관리할 동기부여가 된다. 한 문제씩 깊이 생각해보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단순히 어른들을 위한 동화를 싫어하지 않는다면-10쪽 이상을 읽을 수 있게 됐다는 것에 굉장히 감명을 받았다고 말하고 싶다-이쯤에서 당신은 이미 마음속으로 실제 삶의 경험들을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171쪽)'라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며 단순히 미어캣들의 상황만을 따라간 것이 아니라, 자신을 비롯한 조직에 대해 생각해보는 실질적인 효과를 얻게 되니, 저자의 기대에 부합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삶에서 접하는 문제에 대해 실제적인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해답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 책 자체의 의미 이상의 효과를 준다. 읽기 쉬우면서도 그 안에서 배울 수 있는 핵심적인 메시지를 반추해낼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그 어떤 경영 이론이나 전략보다 머리와 가슴에 쏙쏙 와 닿는 책이다. 절체적명의 위기에 처한 미어캣들은 우리의 모습과 너무나도 똑같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면 우리도 그들처럼 변화에 대처하며 다시 성장할 수 있다.

_변보경(코엑스 대표이사 사장)

이 책을 읽어보면 '그 어떤 경영 이론과 전략보다 강력한 한 편의 이야기!'라는 점에 동의하게 될 것이다.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메시지를 우화를 통해 들려준다는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변화관리 분야의 세계적 석학 존 코터의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을 담은 우화《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는 쉽게 읽으면서 미어캣들의 이야기를 통해 변화관리 기술을 배울 수 있기에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