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교과서 무함마드 - 생각대로 말하고, 말한 대로 행동하라 플라톤아카데미 인생교과서 시리즈 4
최영길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궁극의 질문과 답 『인생교과서』 시리즈가 출간되었다. 『인생교과서』는 위대한 현자 19人의 삶과 철학을 대한민국 각계의 대표 학자들이 풀어낸 총 19권의 시리즈이다. 인류의 위대한 스승 19명에게 묻고 싶은 인생의 질문에 대해 각 계의 대한민국 대표 학자들이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삶이란 무엇인가","행복이란 무엇인가","죽음이란 무엇인가" 등 인생의 화두라 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저마다 어떻게 생각했는지 비교하며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최영길. 사우디아라비아 왕립이슬람대학교에서 이슬람학을 전공하고 수단 움두르만 이슬람국립대학교에서 한국인 최초로 이슬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는 점이 특이사항이다.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이슬람교에 대해 기본적인 궁금증을 풀어보고 싶어서였다. 이슬람의 시각으로 삶과 죽음을 바라보고 나는 누구인지 살펴보았다. 무엇보다 예전부터 궁금해하던 '알라는 다른 신과 어떻게 다른가?','무함마드는 예수의 죽음을 어떻게 보았는가?' 등의 지식을 습득하는 계기가 되어 의미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이슬람교에 대해 무지했던 것을 하나 둘 짚어보게 되었다. 특정 종교인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종교를 매개로 우리 삶을 진중하게 들여다 볼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니 마음의 장벽이 있으면 일단 옆으로 치워두고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꾸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전혀 없어도 된다. 이슬람교도가 아니어도 괜찮다. 편안하게 읽어나갈 수 있고 무함마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다. 특히 '하나님과 알라는 같은 분이다'라는 글은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저자는 무슬림도 예수를 믿는다는 말을 듣게 되었고, 예수도 '알라'를 믿고 경배했으며 알라를 구세주로 믿었다는 내용을 듣고 놀랐다고 한다. 나또한 고정관념이 와르르 무너지는 느낌을 받는다. 이슬람교 무슬림들이 믿는 '알라'와 기독교 신자들이 믿는 '하나님'이 전혀 다른 신이라고 생각하던 나에게 저자의 이야기가 공감되고 혼란스러워진다. 솔직한 고백이 읽는 이의 마음을 움직인다.

 

이 책은 큰 틀에서 우리의 삶과 죽음, 나와 우리, 생각과 행동, 신과 종교에 대해 짚어준다. 그것을 가리키는 도구가 무함마드, 이슬람교 등의 종교적인 것으로 수단이 된다. 인생교과서 시리즈의 단 한 권을 보았는데, 시리즈의 다른 책들을 보면 그 안에서 교집합을 이루는 가르침을 건져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게 읽고 생각하는 분량이 늘어날수록 나만의 세계관이 정립되고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폭이 넓어지게 될 것이다. 그러다보면 이 책에서 말하듯 스무 번째 현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에 가까이 다가가리라 생각된다. '인생교과서'라는 제목이 적절하게 잘 붙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삶에 대해 깊이 통찰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