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C 힐러리 로댐 클린턴
조너선 앨런.에이미 판즈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빌 클린턴의 아내, 힐러리 로댐 클린턴. 2016년 미국 대선의 가장 유력한 대통령 후보다. 미국 첫 여성 대통령에 도전하는 힐러리 로댐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개인사와 신념, 그동안의 정치 행보를 이 책을 통해 낱낱히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HRC는 불사조처럼 다시 일어서는 힐러리의 역사를 담은 이야기다. <폴리티코>지의 조너선 앨런과 <더 힐>지의 에이미 판즈는 힐러리의 친구, 동료, 지지자와 적들을 만나 200건이 넘는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책으로 엮어냈다.

 

이 책은 면밀한 조사와 뛰어난 서술, 그리고 힐러리랜드 내부에서만 얻어낼 수 있는 핵심 정보들을 통해 힐러리의 출마설을 강력히 뒷받침한다.

-앨러스테어 캠벨

이 책의 추천사를 보면 '면밀한 조사와 뛰어난 서술, 유용한 핵심 정보와 섬세한 분석'이라는 단어를 볼 수 있다. 그러한 표현이 적합한 책이다. 힐러리 로댐 클린턴에 대해 굵직굵직한 사건만 알고 있거나,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르는 경우에 이 책에서 들려주는 세밀한 묘사를 통해 핵심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200건이 넘는 인터뷰를 심도있게 진행했다는 점이 꼭 짚고 넘어가야할 점이다. 좀더 깊이 파고들면서 정보수집을 했고, 정보를 제공해준 사람들 중 일부는 여러 번 만나고, 비밀스러운 장소에서 문서들을 가져다주기도 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었다고 한다. 여러 사람들의 협조가 있었기에 이런 책이 출간된 것일테다. 그렇기에 좀더 세밀한 묘사와 분석이 가능했을 것이다.

 

이 책은 내부 관계자들이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아직 결말이 쓰이지 않은 채 남아 있는 힐러리 클린턴의 마지막 정치적 부활이 어떤 궤도를 그리고 있는지 추적한다. 여기에는 클린턴 가족의 정치 활동을 잠시나마 다시 주도하게 된 빌 클린턴의 이야기도 포함된다. 그는 버락 오바마의 재선을 돕고 그 과정에서 힐러리의 적들을 응징함으로써, 힐러리가 2016년에 다시 대선에 출마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놓았다. 국무장관직에 있는 동안 힐러리는 자신이 정치 게임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2016년을 대비하여 폭넓은 지지 기반을 다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새로운 동맹자들을 정부, 민주당, 재계 내에 만들면서 힐러리 클린턴 정치 네트워크를 계속 구축해나갔다. (서문 中_12쪽)

 

이 책은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이 책을 통해 힐러리 클린턴의 정치 행보를 세밀히 살펴보게 되었다. 그동안 우리 나라의 정치에도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니, 미국에 관해서도 당연하다는 듯 무지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힐러리 로댐 클린턴의 이야기에 사실 처음에는 생소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생소하다는 느낌이 무색할 정도로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그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되었다. 현장감 있고 생생하게 이야기해준다. 그동안 어떤 일들이 일어났으며 그때에 힐러리 클린턴은 어떻게 행동했는지 이 책을 보며 눈 앞에 보는 듯 그림을 그리게 된다. 힐러리 클린턴의 인간적인 모습까지 흥미롭게 바라보는 시간이 된다.

 

2014년 늦가을 즈음 그녀는 출마를 생각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했지만, 아직 완전히 마음을 정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그녀의 말이 인상적이다.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나도 알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앞으로의 일을 안다고 생각해본 적은 단 한 번도 없어요. 존 웨슬리의 가르침에 따라, 매일 최선을 다해 살려고 있는 힘껏 노력할 뿐이죠.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누가 알겠어요? 나는 전혀 몰라요. 그러니까 하루하루 내 가치관을 충실히 지키면서, 어떤 방법으로든 좋은 일에 기여하고 선행을 하려고 노력하는거죠."(470쪽)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알지 못하지만,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짐작할 수 있다. 그것은 그동안 과거에 흘러온 행보를 짚어보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 예측해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이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어보면 그것이 어떤 의미일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힐러리 클린턴의 정치 행보를 과거부터 세심하게 짚어보고 싶다면, 이 책 한 권이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