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 수업론 :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 아우름 5
우치다 타츠루 지음, 박재현 옮김 / 샘터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책을 볼 때 제목으로 미루어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는 제목과 함께 '수업론: 난관을 돌파하는 몸과 마음의 자세'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공부에 대한 이야기인 줄 알았다. 그런 것이 아니라는 건 책장을 넘기다보면 알 수 있다. 첫 페이지를 펼쳐보면 이런 글도 있다.

수업: 기술이나 학업을 익히고 닦는 것. 또는 무엇을 배울지 모르는 상태에서, 무엇을 가르쳐 줄지 모르는 사람에게, 무엇인지 모르는 것을 배우는 것.

 

이 책의 저자인 우치다 타츠루는 25세 때 합기도의 다다히로시 선생님과 만났고, 합기도라는 '뭔지 모르는 것'을 수업하게 되었다. 무도 수업을 시작한 지 40년이 흘렀고, 지금도 합기도가 무엇인지 다시금 물어도 잘 모른다고 이야기한다. 수업이라는 건 수업하는 주체인 자신이 점차 변화하기에 어제 '알았던 것'을 오늘이 되어 '알 수 없게'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수업의 길을 선택함으로써 '나'라는 감옥에서 벗어났고, 그 청량감을 가능한 한 많은 젊은이가 경험해보길 바라며 이 책을 집필했다.

 

'배움'이라는 것을 떠올릴 때, 수업시간의 모습이 생각나는 것은 나의 고정관념이었던 것인가? 그런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 이 책에서 내게 주는 반전이었다. 짐작하던 내용이 아니어서 의아한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보았다. 그런 점이 이 책과 거리감을 느끼게 했다. 원하던 내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자꾸 고개를 갸우뚱 하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이 난해한 것은 세대차이인지, 문화의 차이인지, 관점의 차이인지 잘은 모르겠다. 어쩌면 합기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고 잘 모르기 때문에 그런 것이리라. 잘 모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며, 약간 좌절하기도 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저자의 마지막 '닫는 글'을 보면서였다.

 

마지막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다지 읽기 쉬운 내용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씹으면 씹을수록 감칠맛이 나는 '말린 오징어'같은 책이 되기를 원하기에, 앞으로도 이 책을 곁에 두고 때때로 '그것은 이걸 말하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 때마다 다시 책을 펼쳐 읽어 보길 바랍니다. (182쪽)

저자가 합기도 전문지 <합기도 탐구>에 약 2년에 걸쳐 연재했던 내용을 1장에 담았고, <산가 제팬>이라는 불교계 잡지의 망상특집에 기고한 글을 2장에 담은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다양한 반찬이 담긴 도시락 같은 총서라고 이야기한다.

 

쉽게 읽히는 책이 있는 반면, 좀처럼 책장이 넘어가지 않는 책이 있다. 지금까지 읽었던 아우름 시리즈의 책 중에서 유난히 다른 느낌을 받은 책이었다. 어느날 문득, 이 책 속의 문장이 강렬하게 다가오는 날이 있을지는 몰라도, 적어도 지금은 아니었다. 하지만 합기도 수업을 시작한지 오래된 사람으로서 지금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다는 의도로 이 책을 쓴 것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