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 미국 진보 세력은 왜 선거에서 패배하는가
조지 레이코프 지음, 유나영 옮김, 나익주 감수 / 와이즈베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적,정치적 쟁점을 프레임에 넣는다?! 이미 10년 전인 2004년에 이 책의 초판이 나왔다지만, 10주년 전면개정판을 접하고 나서야 이 책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세상에 좋은 책이 많지만 나만의 프레임에 갇혀서 존재조차 모르고 지나가는 책이 정말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정치에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에 '언어학을 정치에 적용'했다는 이 책을 읽어본다는 것은 상당한 용기를 필요로 했다. 하지만 정치를 인지언어학으로 접근해서 해석했을 때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읽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정치'를 떠올리면 이해가 가지 않고 답답하기만 하던 나에게 이 책은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방편을 마련해주었다. 지난 선거 결과에 의문 투성이였던 세대에게 이 책은 이해의 폭을 넓혀줄 것이다.

 

제목과 추천사를 읽어보는데, 꽤나 흥미롭게 다가온다. 언어학을 정치에 적용하는 프레임을 이제야 알게 되다니!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졌다. 손석희, 황광우, 조국, 김진혁 등 우리 시대 대표 지성의 강력한 추천이 이 책에 대한 궁금증을 더했다. 이 책을 읽고나면 이들의 추천사가 더욱 강력하게 마음에 와닿을 것이다.

정치인은 머릿속 어떤 프레임을 자극해야 자신을 지지할지 잘 아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당신의 진짜 의견엔 관심이 없다. - 김진혁(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정치는 그 핵심이 프레임 싸움이다. 평소에도 기자들에게 정치인이 만들어내는 프레임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하며, 그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은 기사가 좋은 기사라고 말한다. - 손석희(JTBC 보도담당 사장)

인지언어학계의 거목으로 프레임 이론을 제시하며 미국 진보세력의 전략 혁신을 촉구한 조지 레이코프의 명저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의 10주년 전면개정판이 나왔다. 분량과 내용에서 대대적 보충이 이루어져 책의 의의가 더욱 빛난다. -조국(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앞 뒷면에 주황색 페이지 가득 추천사가 담겨있다. 이들의 추천사를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이 책에 흥미가 더해진다.

 

이 책의 저자는 조지 레이코프. 인지언어학의 창시자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저명한 언어학자로 손꼽힌다. 정치 담론의 프레임 구성에 대한 전문가로서 다수의 민주당 지지 단체, 진보적 여론 조사 단체, 홍보 회사를 상대로 프레임에 대해 자문하고 있으며, 민주당 정책 연수회 및 전당대회에서 연설하고 활동가 지원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현재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캠퍼스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 책은 총 5부로 나뉜다. '1부 프레임 구성 이론과 적용, 2부 프레임 밖에 있는 것을 어떻게 프레임에 넣을 것인가, 3부 구체적인 쟁점의 프레임 구성, 4부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5부 이론에서 행동으로'라는 글을 읽다보면 서론의 제목 '프레임을 재구성하는 것이 사회 변화다'라는 말에 대해 그 의미가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이 책은 프레임을 어떻게 짜고 어떻게 활성화하는가를 설명하며, 프레임 밖에 있는 것을 프레임 안에 넣기와 구체적인 쟁점의 프레임을 짜는 법까지 살펴보게 한다.

 

프레임이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정신적 구조물이다. 프레임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과 우리가 짜는 계획,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 우리가 행동한 결과의 좋고 나쁨을 결정한다. 정치에서 프레임은 사회 정책과 그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 만드는 제도를 형성한다. 프레임을 바꾸는 것은 이 모든 것을 바꾸는 일이다. 그러므로 프레임을 재구성하는 것은 곧 사회변화를 의미한다. (10~11쪽)

다른 어떤 것을 생각해도 괜찮지만 코끼리만은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우리는 코끼리를 떠올리게 된다. 우리의 뇌는 그렇게 반응한다. 그동안 인지과학에 관한 흥미로운 서적을 보며 프레임에 관해 익혀왔으면서도 정치 분야에 연관해서 생각하지 못했다. 별개의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특히 우리가 어떤 프레임을 부정할 때에도 그 프레임은 활성화되어 우리 생각을 지배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정치적인 역사의 흐름을 짚어보고, 어떤 점이 잘못된 선택이었는지 파악하게 된다. 그 당시에는 모르던 것을 이제 알 것 같다. 이런 점은 부정적인 결과로 이끌게 될 것이 자명함을 이제야 알게 된다. 과거의 일을 프레임이라는 틀로 바라보고, 반면교사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좁은 면으로는 정치적인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고, 보다 넓은 면으로는 개인적인 삶에도 적용해볼 지침이 된다.

 

정말로 중요한 네 가지 지침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상대를 존중하라.

프레임을 재구성하여 대응하라.

가치의 차원에서 생각하고 발언하라.

자신의 신념을 말하라.(285쪽)

 

거시적으로 볼 때 사람들의 욕망이 비슷비슷하게 출현되고, 나라 안의 역사도 큰 틀에서 오류를 반복한다. 이 책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사례는 우리의 과거를 통해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지 판단하게 한다. 프레임에 갇혀서 잘못한 것을 그때는 모르지만, 나중에야 알게 된다고 해도 이미 때가 늦게 된다. 사람들이 판단을 잘못 했다는 것을 시간이 많이 흐른 후에야 알게 된다. 국가정책도 잘못 짜인 프레임으로 국가도 망칠뿐더러, 세계를 위험에 빠지게 한다. 프레임에 갇히다보니 거시적인 눈을 뜰 수 없으니 프레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된다. 앞으로도 이런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