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실력을 높여 주는 어휘 만화 4 - 순우리말 초등 어휘 시리즈 4
이승희 글.그림, 조항범 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어휘 시리즈 『국어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네 번째 책은 순우리말에 관한 것이다. 앞서 한자, 고사성어 및 속담과 관용구를 통해 어휘 실력 향상을 도모했다면, 마지막 권에서는 순우리말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 권은 가장 난이도가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자어가 우리말에 들어와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순우리말은 타격을 입었다. 한자어의 세력에 밀려 사라지기도 하고, 크게 위축되기도 했다는 점을 이 책에 실린 순우리말을 보며 깨닫게 된다. 우리가 모르는 순우리말이 이렇게나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풍요로운 언어생활을 위해 꼭 익혀둘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국어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라는 제목으로 되어있는데, 좀더 품격있는 언어생활을 위한 기초지식을 다질 수 있는 책이다. 시험도 중요하고 그것도 실력이지만, 어릴 때 다양하게 다져둔 언어의 기초는 평생 든든한 밑받침이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은 이승희.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를 전공했지만, 그 이후 만화와 일러스트의 세계에 푹 빠져들어 지금은 만화 그리는 일을 한다. 네이버 붐카툰과 레스포색코리아 홈페이지 일러스트를 비롯해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자연과 기후, 땅과 물, 사람의 부류, 우리 몸과 기능, 능력과 성질, 시간과 세월, 물건과 모양 등의 명사와 형용사, 동사, 부사로 나누어 순우리말을 설명한다. 한자어가 빼앗아간 순우리말의 위치가 위태위태하다. 네 권의 책 중에서 가장 모르는 것이 많다고 느껴지는 책이니, 그만큼 배울 것이 많은 책이기도 하다. 외국어 공부에만 열풍이 불어 너도나도 영어나 제2외국어 공부에 열광이지만, 순우리말에 대한 관심은 그만큼 사라지고 있음이 안타까운 것인지, 이 책의 출간이 반갑기만 하다.

 

이 책을 통해 터앝과 텃밭의 차이를 알게 되고, 물렁팥죽의 의미를 알게 된다. 귀잠과 괭이잠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다양한 바람 이름은 구체적으로 어떤 바람을 가리키는 것인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될 것이다. 하나 둘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을 것이다. 부모도 아이와 함께 읽으며 순우리말을 익히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이다. 언어는 함께 활용하며 익히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말이다. 순우리말을 알고 활용하게 되면 무엇보다 우리말 어휘 실력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언어 생활의 격이 달라질 것이다. 네 권의 책 모두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초등 어휘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