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실력을 높여 주는 어휘 만화 1 - 한자 어휘 초등 어휘 시리즈 1
김양수 글.그림, 조항범 원작.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초등 어휘 시리즈『국어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는 총 네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 한자어휘를 학습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만화다. 우리가 한자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는 우리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한자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사용된 모든 한자어를 모은다면 국어의 8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니, 초등학생도 흔히 쓰이는 한자어를 익혀두면 보다 폭넓은 어휘를 구사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은 김양수, 1998년부터 월간 <PAPER>에 기자로 활동하다가 2008년에 만화가로 전업했다. 네이버 웹툰 <생활의 참견>을 비롯하여 <시우는 행복해><음악의 재발견><아이소포스> 등 다수의 작품을 발표, 연재 중이다.

 

 

예전에는 '만화'하면 공부 안하는 애들이 읽는 것 정도로만 치부되며 폄하했는데, 요즘에는 학습 만화도 상당히 고급스럽게 출간되어 잘만 이용하면 든든한 기초지식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다분히 따분할 것이라 생각되는 한자 공부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며, 활용하는 정도에 따라 어휘를 풍성하게 하는 데에 밑바탕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만화로 표현되어 있다는 것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다. 또한 '사람과 관계에 관련된 말','희망과 절망을 나타내는 말',''다툼과 경쟁에 관련된 말','변화와 연속을 표현하는 말'등 주제에 맞춰서 관련 어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는 점이 특징이다. 순서대로 빽빽하게 나열된 설명을 보면 금세 지루해져 책과 멀어지고, 한자어휘와도 당연스레 벽이 생기게 마련인데, 꼭 필요한 어휘를 선별하여 종류별로 묶어서 이야기를 풀어가기에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처음에는 그냥 스르륵 읽어나가며 흥미를 유발하는 목적으로 활용하고, 다음 번에는 기억해두고 활용하고 싶은 단어 위주로 발췌독을 하면 좋을 것이다. 한글로 쓰인 단어를 먼저 익히고 나서 좀더 지식을 확장시키고 싶으면 한자로도 암기해두면 평생 유용하게 쓰게 될 것이다. 한자 공부를 책임지는 고질룡의 설명에 귀기울이다보면, 어느새 한자 어휘가 풍부해질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지만, 중고등학생이나 일반인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 한자 어휘가 풍부해지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