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품위 있게 나이 들고 싶다
한혜경 지음 / 샘터사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인간은 누구나 나이를 먹게 된다. 생로병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인간이다. 소녀는 중년 아줌마가 되고, 노년의 할머니가 된다. 누구에게나 그렇게 시간은 흘러간다. 누구나 그런 생각을 할 것이다. '나는 품위 있게 나이 들고 싶다'고! 노인들의 생활을 들여다보면 사는 것이 만만치 않은 분들이 있다. 뉴스라든가 알음알음으로 듣는 이야기로 생각해볼 때 안타까운 경우도 정말 많다. 그 분들도 품위 있게 나이 들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그렇게 되지 못했을 것이다.

 

이 책 『나는 품위 있게 나이 들고 싶다』는 2012년 후반부터 일 년 넘게 동아일보에 연재했던 '한혜경의 100세 시대' 칼럼 원고를 기초로 엮어낸 것이다. 칼럼 원고를 기반으로 한 책이기 때문에 술술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글쓴이 한혜경은 여성학 석사 학위와 사회복지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고,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넘나든 독특한 학력은 다양한 시각으로 더 넓고 깊게 세상을 바라보며 글을 쓸 수 있는 힘이 되고 있다.

 

이 책은 베이비붐 세대와 60대 이상의 노년층에 대한 사례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우리 주변의 문제와 때로는 피하고 싶은 현실을 상세히 담고 있다. '정말 이런 사람들이 있는 것일까?' 생각되던 의문은 이내 '이런 상황이라면 정말 막막하겠다!'라는 안타까움으로 이어지고, 다른 이의 문제가 아니라 나자신도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며 함께 고민하고 나름의 해결책을 모색해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100세 시대의 적나라한 현실을 보여준다. 답답하고 어둡고 막막하다. 책의 소개에 나온 것처럼 '우리 주변의 문제와 때로는 피하고 싶은 현실' 을 상세하게 담았다. 때로는 잔인할 정도로 날카롭게 가슴을 파고든다. 이런 것이 100세 시대의 모습이라면 괜시리 우울해진다. 외면하고 싶지만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다. 지금도 어딘가에서는 이런 문제들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나이드는 것도 서러운데 이런 현실적인 문제들까지 줄줄이 생긴다면 버티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책에서는 황혼이혼, 부모와 자식간의 금전문제,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老老 간병'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100세 시대란 이런 것이라고 보여준다. 1부에서 3부까지는 100세 시대의 현실을 보여준다면, 4부에서는 100세 시대에 현실을 변화시킬 돌파구를 다룬다. 사는 것이 힘들다고 혼자 괴로워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용기를 내도록 권한다. 다양한 사례와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알려주기에 혹시 그런 정보가 필요하다면 홈페이지나 상담 전화를 해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더 힘들어지기 전에 고통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손길이 있음을 잊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