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겹으로 만나다 - 왜 쓰는가
한국작가회의 40주년 기념 행사준비위원회 엮음 / 삼인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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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60명이 내놓은 180편의 시, 소설가와 평론가가 말하는 '왜 쓰는가'에 대한 저마다의 답변. 이 구성만으로도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한국 시의 현재를 볼 수 있고, 글을 쓰는 것에 대한 다양한 답변을 들을 수 있으니까. 이 책은 한국작가회의 40주년을 맞아 행사준비위원회가 마련한 책이다. 이 책을 바탕으로 세미나와 시낭독회 행사도 열렸다고 하니, 책 자체만으로 존재의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도가 높은 책이 된 것이다.

 

신구新舊를 아우르는 가능한 최대로 다양한 성향의 시인들에게 1.자신이 생각하는 대표작, 2.대중이 가장 사랑하는 자신의 시, 3.낭독하기에 좋은 시, 그렇게 세 편을 보내주십사 부탁하여 순서대로 수록하고, 젊은 소설가 젊은 평론가들에게 '왜 쓰는가?' 질문을 공히 던져, 평론이 발표된 소설을 들여다보고 발표된 소설이 그 평론에서 자신의 사후를 확인하는 시간의 방식 대신 소설가와 평론가가 동시에 서로를 들여다 보는 공간의 방식을 선택, 그 답변들을 섞었다. 그래서 책 제목이, 세 겹으로 만나다; 왜 쓰는가. (4쪽)

 

이 책이 어떤 식으로 구성된 것인지 알고 보면 더욱 의미가 있다. 유명한 시인부터 약간은 생소한 작가까지, 한 권의 책에 포괄적으로 어우러져 담겨 있다. 시인 자신이 생각하는 대표작과 대중이 사랑한 시를 비교하며 읽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일반 독자로서 시인의 대표작은 조금은 생소한 느낌이 들었고, 오히려 대중이 사랑한 시에서 익숙함을 느끼게 되니, 시인 자신도 그 괴리감을 느끼리라 생각된다. 2014년 현재, 활동하는 시인들의 폭넓은 작품 세계를 한 권에서 압축해서 만나보는 느낌이 들었다. 이런 책을 매개로 그 해의 대표적인 문학 흐름을 짚고 넘어가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한편 소설가, 평론가는 '왜 쓰는가'라는 질문 아래 모였다. 얇은 구성의 책이지만, 글을 음미하게 되는 속도는 전혀 다른 책이다. 어떤 작품 앞에서는 꽤나 오래 머뭇거려지고, 내 안에 남는 글귀 또한 다양한 책이었다. 지금 현재 한국 문학의 모습을 바라보는 데에 의미가 있었다. 문학을 하는 사람들의 끝없는 고뇌를 떠올려보는 시간이다. 이들의 글을 바라보며 현재 문학의 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해보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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