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하나, 처음 요리 - 요리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리 수업
김현숙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는 어렵다. 즐겨 하지 않기 때문이리라. 기껏 레시피를 이용해서 성공적인 요리를 만들어도 그 음식만 계속 먹을 수는 없는 법! 냉장고에 남아도는 자투리 재료는 또 어쩔 것인가? 요리 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요리 실력을 제자리걸음으로 만든다. 이왕이면 맛도 살리고 초보 티 안 나게 만들고 싶은 욕심은 있다. 시간과 노력은 적게 들고 결과는 만족스럽게 얻고 싶은 욕심.

 

이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나를 위한 요리책?!'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리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 수업이라는 점에서 부담없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재료도 많이 필요 없고, 한 가지 재료를 가지고 여러 레시피를 다룬 것이 좋다. 건강하게 집밥을 만들어 오래오래 행복하게 먹고 살기 위해 이 책 『재료 하나, 처음 요리』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이 책은 요리 초보를 위해 친절하고 꼼꼼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리 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것, 즉 주방 살림 장만하기나 식재료 바로 알기, 맛국물 내기, 조리의 기본 배우기를 먼저 알려준다. 요리에 대해 완전 초보도 편안한 마음으로 익힐 수 있는 부분이다. Basic에서 Part 1 까지는 기본적인 상차림을 위한 밥짓기나 나물,전,김치 등의 요리를 소개해준다. 각종 밥을 짓거나 김치를 담글 생각이 현재는 들지 않으니 통과.

 

Part 2부터는 본격적으로 고기와 해산물, 채소, 늘 집에 있는 시판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를 알려준다. 요리책을 보다가 한 가지 요리에 꽂혀서 요리를 하고 나면 자투리 식재료가 고민되었는데, 이런 식으로 다양한 레시피를 이용해 질리지 않게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마음에 든다.

 


오징어에 대한 요리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책에는 오징어뭇국, 물오징어조림, 오징어양파초무침,오징어장똑똑이,통오징어깻잎조림,매운오징어우동볶음,실오징어채볶음,오징어채아몬드조림,오징어파전,오징어채꼬마주먹밥의 레시피를 볼 수 있다. 식재료의 손질부터 보관까지, 다양한 조리법과 함께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레시피에는 그 요리를 할 때 주의해야할 Tip도 알려준다. 좀더 맛을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손길이다. 요리 실력이 조금은 향상되는 느낌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식재료는 다음과 같다.

고기와 해산물: 돼지고기,소고기,닭고기,오징어,조개,전복,삼치,고등어,갈치,멸치,북어,황태,미역,김,새우

채소: 콩나물,연근,우엉,무,고추,파프리카,오이,감자,시금치,양배추,배추,버섯,가지,브로콜리

늘 집에 있는 시판 식재료: 두부,어묵,참치통조림,달걀

 

집밥으로 만들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같은 요리 초보에게는 이 정도만 되어도 일년 내내 든든하다. 밥상 걱정 손 놓을 수 있을 것이다. 무언가 색다른 요리가 생각날 때에는 이 책을 집어들고 원하는 식재료 하나 찍어보아야겠다. 그러고 나서는 장을 보고 와서 관련 레시피로 다양한 반찬을 만들어낼 것이다. 이제는 간단하고 편리하게 요리하고, 맛도 살리며, 요리에 욕심을 낼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