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자의 조건 - 군림할 것인가 매혹할 것인가
이주희 지음 / Mid(엠아이디)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다큐프라임 세계 문명사 대기획 '강대국의 비밀'이 『강자의 조건』이라는 이름의 책으로 출간되었다.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은 고대 로마제국에서부터 20세기 미국에 이르기까지 세계제국이라 불릴 수 있는 패권국가들의 역사를 통해 그들이 초강대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원인을 밝힌 프로그램이었는데, 강대국에 대한 학술적인 접근과 함께 동시대의 경쟁자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이들의 비밀을 이야기한 점에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책은 조정래 작가가 추천한 책이다. "강자들의 역사는 무조건 다 옳다고 인식하는 것처럼 큰 오류도 없다." 강자의 조건이 무엇인지, 대한민국의 리더들은 강자의 조건을 가졌는지 이 책을 보며 낱낱히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과거의 역사를 훑어보며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떤 점을 부각시켜 바라보아야 할지 이 책을 보며 생각하게 되었다.

 

4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이지만, 2500년의 역사를 훑어보기 위한 장으로서는 최대한 압축하여 알차게 담아낸 노력이 보인다. 세계 역사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책이다. 흥미롭게 계속 읽어나갈 수 있는 힘이 느껴진다. 역사적 사실을 '강자의 조건'이라는 주제에 맞게 흥미롭게 엮어서 눈을 반짝이며 읽어보게 되었다. 몰입도가 뛰어나고, 다양한 지식을 얻게 되는 느낌을 주는 책이다. 역사 속의 다양한 이야기를 바라보며 관용과 개방을 통한 포용이라는 핵심적인 주제를 보게 된다.

 

2500년의 역사를 통해서 말하고 있는 것은 개방을 통한 포용으로 강대국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편협적이거나 탄압하는 것은 강대국의 조건이 아니다. 역사는 우리에게 이야기한다. 관용정책, 포용정책을 잘 활용한 국가가 강대국이 되었다. 각 나라의 기술, 경제, 과학 능력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그 사람들을 잘 채용하고 활용한 나라는 강대국이 되었다. 하지만 배타적인 나라는 거의 실패했다. 지구촌의 발전도 다른 사람의 것을 존중해주고 관용을 베풀고 포용했을 때 가능한 것이다.

 

이미 다문화 정책에 발을 디디고 있는 우리 나라도 현실적인 입장에서 다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생각해보게 한다. 지금 현재의 대한민국이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서도 방향 제시를 해준다. 물론 쉽지는 않은 문제이고,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책은 내내 관용의 현실적인 힘과 개방성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 관용과 개방성을 어떻게 한국 사회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이르면 사실 대답이 쉽지 않다. (410쪽)

역사를 살펴보기만 하는 것보다 현재의 우리 현실에 어떻게 적용하여 미래로 나아갈지 생각하는 것이 지금 필요한 자세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미 널리 퍼져있는 다문화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것은 현실적인 생존의 문제라고 언급한다. 역사는 원하는 방향으로만 흘러가지는 않겠지만, 과거의 역사를 알고 핵심을 짚었을 때 미래는 좀더 나은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2,500년의 역사는 말하고 있다. 강대국을 만든 리더십의 실체는 힘이 아니다. 관용과 개방을 통한 포용이다. '말 위에서 천하를 지배할 수 있어도, 말 위에서 천하를 다스릴 수 없다'는 몽골제국의 오래된 경구는 묻는다. 당신은 진정한 '강자의 조건'을 가졌는가? (41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