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소믈리에 - 당신의 서재에 과학을 상찬한다 강석기의 과학카페 2
강석기 지음 / Mid(엠아이디)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이언스 소믈리에, 조금 특이한 제목이다. 이 책을 먼저 접하게 되었다면 생소한 느낌에 낯설게만 느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미 『과학을 취하다 과학에 취하다』를 통해 강석기 과학카페의 흥미로운 느낌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강석기.화학과 분자생물학 전공, 연구원, 과학전문기자를 거쳐 지금은 과학전문 작가로 전업하여 과학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과학을 취하다 과학에 취하다』를 통해 그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 과학 이야기를 그렇게 신선하고 재미있게 풀어내다니! 참신했다.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펼쳐나가서 몰입해서 읽다보니 어느덧 한 권의 책이 금세 끝나고 말았다. 그러다보니 다른 책이 궁금했다. 그렇게 이번에 읽게 된 책은 강석기의 과학카페 2권『사이언스 소믈리에』 이다.

 

구성 자체가 독특하다. 차례는 '메뉴'. 각종 와인으로 입맛을 돋우는 시간이다. 차례대로 읽어도 하나 하나 흥미로운 이야기이지만, 차례를 보며 궁금한 이야기를 찾아보는 맛도 꽤나 좋다. 메뉴에서 먹고 싶은 음식을 선택해서 먹는 것처럼 말이다.

진시황이 찾았던 불로장생 약초는 바로 이것!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1일1식 해야하나

아기를 엎드려 재우게 된 사연

이젠 거머리도 피 빨리는 시대

아세요? 영하 40​도에서도 물이 액체일 수 있다는 사실을

똑같이 먹었는데도 살 안 찌는 비결은 뭘까?

과당이 이렇게 몸에 나쁠 줄이야

아스피린이 항암제?

레스토랑에서 메뉴를 훑어보다가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듯이, 눈에 들어오는 글제목을 몇 개 골라두고 먼저 읽어보았다. 그 이후에는 처음부터 정독해나가기로 한다. 처음 알게 되는 과학적 사실을 편안한 마음으로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풀어나가면서 궁금증에 대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좀더 관심있는 분야라면 그 연구에 대해 깊이있게 찾아볼 수 있도록 참고문헌도 포함했다. 그 점도 신뢰도를 높인다.

 

과학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다. 다만 인식을 잘 못할 뿐이다. 그렇기에 이렇게 책을 통해서 알아가는 시간이 유익하고 좋다. 이 책은 2013년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학도서로 선정되었다고 하니,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읽었고, 청소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접해보자! 사이언스 소믈리에가 권하는 과학 한 잔, 풍미가 느껴지는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