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펑크 - 어산지, 감시로부터의 자유를 말하다
줄리언 어산지 외 지음, 박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는 세상이다. 그만큼 개인정보를 쉽게 내주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다. 여러 번에 걸친 대대적인 정보유출 사건으로 거의 전국민의 정보가 다 털렸을 것이다. 카드,핸드폰,전화,은행 등 우리의 아주 사적인 정보가 대대적으로 공개되는 셈이다. 그저 보이스피싱 도구로만 유출된 것이라면 극히 일부의 좁은 의미로 해석한 것이다. 이미 해지한 카드의 정보도 죄다 유출되었다는 사실과 어떻게 알았는지 시도때도 없이 울려대는 스팸 메시지에 짜증이 나기도 한다. 그래도 단순히 '그것 가지고 어디에 쓰겠어?'라고 안일한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거대한 힘에 의해 개개인의 정보가 유출되고, 통제를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면? 생각만으로도 기분이 썩 좋지 않은데, 이 책 『사이퍼펑크』를 보며 실질적인 경고에 정신이 바짝 차려진다.

 

 이 책의 맨 앞에 보면 사이퍼펑크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처음에는 이 단어조차 생소한 느낌이었다. 처음 접하는 단어이니 당연한 일이겠지? 책을 통해 세상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본다.

 

사이퍼펑크란 무엇인가?

 

사이퍼펑크사회적, 정치적 변화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암호 기술 및 이와 유사한 방법을 활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1990년대 초에 모습을 드러낸 사이퍼펑크 운동은 <암호 전쟁>이 벌어졌던 1990년대와 이후 인터넷의 봄을 맞이했던 2011년에 가장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암호에 저항을 상징하는 펑크를 붙여서 만든 합성어인 사이퍼펑크는 2006년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등재되었다.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서문에서는 '암호 전사들에게 고함'이라는 제목으로 이야기한다.

이 책은 선언이 아니다. 우리에게는 그럴 만한 여유가 없다. 이 책은 경고다. (서문_9쪽)

이 책은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토론 참석자들은 총 네 명이다. 위키리크스의 편집장인 줄리언 어산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노이즈브리지의 설립자 제이컵 아펠바움, 독일 카오스 컴퓨터 클럽에서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는 앤디 뮐러마군, 라 카드라튀르 뒤 네트의 공동설립자이자 대변인인 제레미 지메르망. 이렇게 네 명의 토론자가 공동저자이며, 그들의 토론으로 한 권의 책이 구성된다.

 

 위키리크스의 존재에 대해서조차 잘 몰랐던 나에게는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엄청난 세상을 들여다보는 듯한 충격이었다. 책을 읽어도 편독을 하게 되고, 음식을 먹어도 편식을 하는 습성인지라, 이 책이 낯설었다. 불편한 생각이 들었다. 책분류에 보면 '국제사회비평'이라고 되어있는데, 나에게는 쉽지 않은 책이었다. 읽는 속도가 더뎠고 읽다가 앞으로 되돌아가서 다시 읽어나가기도 했다. 내심 미심쩍은 생각도 들고, 설마 그렇게까지 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진실은 대부분 미심쩍은 의문 이상으로 존재하는 것이 우리 삶의 모습이다.

 

 오늘도 아무렇지도 않게 인터넷을 켜서 서평도 올리고 자료 검색도 하게 되는데, 민간 기업의 스파이 활동에 대한 이야기는 섬뜩하기까지 했다. 나도 가끔 구글 검색을 하는데, 구글에 대해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알고 있죠.'라고 이야기하는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하나? 알아야 할 사실이지만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되는 사실이 영 불편하다. 뒷골이 당기고 찝찝한 기분이다. 그럴 때쯤 줄리언 어산지가 한 마디 한다. "지금까지 비관적인 시나리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으니 이제 현실적으로 가능한 유토피아 시나리오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줄리언 어산지가 유토피아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 인상적이다. "유토피아가 오직 한 가지 형태만 존재한다면, 그런 유토피아는 제게 디스토피아와 다름없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유토피아에서는 상호 작용의 시스템과 모델은 다양해야 합니다."(205쪽)

 

 책을 읽으며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시간은 필요하다. 때로는 뒷목을 잡아가며, 울컥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게 되는 현실도 있다. 이런 것도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알아갈 필요가 있다. 마음이 무거워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