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 중국사 20 : 청 1 - 21일간의 이야기만화 역사 기행 만리 중국사 20
쑨자위 글.그림, 류방승 옮김 / 이담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만화로 보는 것, 정말 좋다. 겁먹지 않고 쉽게 펼쳐들 수 있고, 의외로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어서 마음에 든다. 역사라는 것은 사람들이 과거에 살아온 기록일 뿐인데도 이상하게 거리감이 있다. 중국 역사는 특히 책을 잘못 선택해서 읽으면 앞에 몇 장 읽다가 포기하고 만 적이 여러 번 있다. 일단 재미있게 접하는 것이 기본! 그렇게 몇 번 실패하다가 최근 좋은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역사, 철학 등 어려운 소재의 글이 다양한 만화로 출간되고 있는 것이다.

 

 만화로 보는 역사가 쉽고 재미나기 때문에 자꾸 찾아보게 된다. 요즘에는 십팔사략, 초한지, 삼국지 등 역사 만화로 중국의 방대한 역사를 짚어나갔다. 한 눈에 볼 수 있고, 전체적인 흐름을 살필 수 있으며, 기억에도 또렷이 남는다. 아무래도 시각화하여 머릿속에 담아둘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요즘에는 정말 유익하고 재미있게 구성된 책들이 많다. 이번에는 <만리 중국사>를 통해 만화로 중국역사 기행의 시간을 갖는다. 부담없이 청나라의 역사를 읽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은 21일간의 이야기만화 역사 기행이다. 총 21권의 시리즈 물인데, 내가 읽은 것은 청 1,2인 20권과 21권이다. 먼저 이 책의 책날개에 있는 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앞에 조금 읽어나가다보면 알게 될 것이다. 그림체에서 약간은 낯선 느낌이 든다. 만화 속의 눈 커다란 인물들과 중국의 역사 속 인물들을 일치시키는 작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 중국에서 초,중학생용으로 출간된 이 책은 형식면에서 성인이 보기에 다소 심리적 거리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방대한 중국의 5천 년 역사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한다"에 주안점을 두어 중국역사에 관심이 있고 중국 관련 비즈니스와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가가고자 하였다.

 

 하지만 읽어나가다보면 낯선 느낌은 점점 친근해지고, 책의 내용에 빠져들게 된다. 20권에서는 포송령과『요재지이』조설근과 『홍루몽』등 흥미로운 책 이야기, 한눈으로 살펴보는 아편전쟁 이야기 등 쉽고 재미나게 청나라 이야기를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다.

 

 이 책의 추천사를 보면 '진실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데 주력을 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만화로 표현했기에 쉽고 재미있게 중국사에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21일 간의 이야기만화'이기에 하루 한 권씩 읽어나가다 보면, 중국 역사에 대해 부담없이 폭넓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을 알고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그 나라의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할 것이다. 그 방편으로 만화를 통해 중국의 방대한 역사를 바라본다면, 더 깊고 다양한 지식을 얻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누구나 재미있게 만화를 통해 중국 역사를 핵심적으로 짚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