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계 재판 - 사람이 아닌 자의 이야기 다카기 아키미쓰 걸작선 2
다카기 아키미쓰 지음, 김선영 옮김 / 검은숲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소설은 아무 정보 없이 읽어야 제 맛이다. 이 책을 그렇게 읽게 되었고, 손에서 놓지 못했다. 반찬 만들어가며 읽고, 집어먹으면서 읽고......그러다가 밥은 나중에 먹기로 하고 몰입해서 읽어버렸다. 나에게 이 책은 '소설'이라는 느낌이 아니었다. 법정에서 진술된 내용이 파일로 보존된 것을 들여다보는 기분이 들었다.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일이 아니라, 있었던 일을 바라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변호사와 검사의 불꽃 튀는 진실공방 속에서 무엇이 진실인지 따라가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재판 개요

시간: 1960년 6월 15일~7월 15일

장소: 도쿄 지방법원 형사 제30호 법정(쓰키지 임시청사)

 

죄명: 살인, 사체유기

피고인: 무라타 가즈히코

판사: 요시오카 에이스케, 나카가와 히데오, 고시미즈 슌이치

검사: 아마노 히데유키

변호사: 햐쿠타니 센이치로

 

 

 피고 무라타 가즈히코는 살인, 사체유기죄로 기소되었다. 이 공판은 1960년 6월 15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되었다.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배우가 유부녀와 얽혀 그녀의 남편을 죽이고, 끝내는 그 여자마저 죽였다?!' 공소장의 죄명은 크게 네 가지. 두 명의 피해자에 대한 살인과 사체유기, 각기 두 번의 범죄다. 하지만 피고인이 시인한 죄는 도조 겐지의 사체유기 단 한 건이다. 변호인은 나머지 세 가지 죄명에 대해서 피고인이 무고한 죄를 뒤집어 쓴 사람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그런데 재판이 계속되며 공금횡령, 거짓말과 사기 시도 등 무라타 가즈히코에게 불리한 증언만 자꾸 나온다. 과연 어떻게 무라타 가즈히코의 무죄를 입증할 수 있을까? 무라타 가즈히코는 무죄이기는 한 것일까? 교묘한 연기로 책을 읽는 내가 속고 있는 것인가?

 

 이렇게 읽어나가다가 무라타 가즈히코의 한 가지 중요한 비밀을 알게 된다. 메이지, 다이쇼, 쇼와에 걸쳐 3대 대문호라고 일컫는 시마자키 도손 일생의 명작 <파계>에 나오는 주인공, 우시마쓰와 같은 처지였기 때문에 그 책이 애독서라고 한다. "저는 신평민 출신입니다. 제게는 아무 책임도 없는 이 핏줄 때문에 저는 지금까지 부당한 고통을 받아왔습니다."(266쪽) 소위 말하는 '부락민'이다.

(*부락민: 일본 근대 메이지 정보는 근세 신분제도를 폐지하면서 당시 존재했던 천민 계급이 살던 촌락 및 지역을 '피차별 부락민'이라는 복지 대상으로 구분했는데, 이들 부락민들은 법적으로는 신분과 직업의 자유를 얻었지만 사회의 편견에 의한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차별은 오래도록 이어지고 있다.)

 

 이런 이야기는 결론이 궁금해진다. 그래서 더욱 몰입해서 마지막 장으로 달려가게 된다. 모든 정황이 무라타 가즈히코에게 네 가지 범죄를 저질렀다고 가리키는데, 피고인은 한 가지만 인정한다. 그것이 그의 연기인지, 진범이 따로 있는 것인지, 궁금한 마음에 끝까지 읽어보았다. 이 책이 발표된 것이 1961년이라고 하니, 오래 전의 일이다. 일본 추리소설의 부흥기를 이끈 거장 '다카기 아키미쓰'의 대표작이라고 하는데, 지금 읽기에도 어색함이 없다.

 

 

<파계재판> 함량표! (5점 만점)

대반전(독자 기만 점수): 3점

속도감(스피디한 전개): 4점

캐릭터(매력적인 캐릭터): 4점

논리정연(논리적인 해결): 4점

고전의 반열(역사적 의의와 수상 경력): 5점

선정성(사건의 잔인함):1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