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보다는 책을 보게 되는 것이 요즘 현실이다.

책은 읽다가도 아니다싶으면 멈춰버리면서도

영화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

영화를 반쯤 보아도 별 감흥이 없을 때

끝까지 버티면서 결국 마지막 장면까지 보아야 속이 시원하다.

하지만 그렇게 오기로 본 영화가 기억에 남을리가 있겠는가!

그래서 점점 영화와 멀어지고 있다.

 

게다가 영화를 직접 보더라도 그냥 흘려지나가버릴지도 모를 장면을

누군가 짚어주는 이야기로 귀기울이게 된다.

그런 점이 책으로 영화를 만났을 때

오히려 나에게 이득이 된다.

 

영화와 심리학의 이야기가 잘 어우러지는 책을 모아본다.

 

 


☞ 영화와 심리학의 만남

 

 

 

 

 이 책 <시네마 테라피>는 정신과 전문의 최명기 원장의 테라피 시리즈 중 세 번째 책이다. 이 책으로 처음 접해보는데, 기대 이상의 책이었다. 평소 영화를 즐겨보지 않고, 영화를 보아도 심리와 연관짓지 않고 스토리나 배경에만 치우쳐서 보았기에, 이 책을 보며 저자의 관점으로 영화를 바라보고 싶었다. "심리학, 영화 속에서 치유의 길을 찾다" <시네마 테라피>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본다.

 

 요즘에는 다양한 소재로 인간의 심리학을 다루는 이야기를 볼 수 있는데, 이번에 읽은 이 책에서는 영화를 소재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내가 안 본 영화로 가득했지만 시선이 멈추고 궁금한 마음이 들고 흥미롭게 이야기를 읽어나갔기에 마음에 들었다. 꽤나 괜찮은 책이었다.  

 

 


 

 

 

 

 이 책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상처에서 치유까지,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정신과 전문의의 전문가적인 시선과 설명이 이 책을 더 전문적으로 느끼게 하고, 이야기의 전개 또한 어렵지 않고 술술 풀어나가서 정신과 전문의 혹은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이 읽기에도 부담없이 이해가 잘 간다는 생각이 들었다. 딱딱한 심리학 서적이 아니라 주변에서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소재로 이야기를 전개해서 재미있게 읽어나갔다.

 이 책을 보며 다양한 사람들의 트라우마를 살펴보게 되었다. 트라우마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부터, 트라우마의 원인, 증상, 해결 방법까지 이 책에 요점이 정리되어 꾹꾹 눌러서 잘 담겨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가지의 영화 속에 모든 것이 담겨있지는 않지만, 여러 편의 영화 이야기를 보다보면 트라우마에 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 좀더 다양한 삶을 이해하게 만든다.

 인간에 대한 이해도 마찬가지인가보다.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다 지난 일인데, 왜 그렇게 예민하게 굴어?" 라는 반응을 하는 것보다는 그 고통을 이해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주변 사람이 중요하게 해야할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은 어느 시점에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채워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에 다시 읽을 때에는 또 다른 느낌이 전해질거라는 생각이 들어 책장 앞 잘 보이는 곳에 놔두기로 했다. 이 책이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