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바람도 그릴 수 있다면 - 만화와 사진으로 풀어낸 인도여행 이야기, 인도 여행법
박혜경 지음 / 에디터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도, 아련한 기억이다. 배낭여행의 추억,하면 떠오르는 곳이 인도다. 지금도 당장 여행을 떠날 수 있다면 가고 싶은 곳이 단연 인도다.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받지만, 사람으로 치유되는 곳. 안되는 것도 되는 것도 없는 여행지, 인도다. 필름 카메라를 쓰던 시절부터 디카가 생긴 시절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그곳을 여행했다. 북부에서 남부까지, 다양한 매력을 느낀 곳, 여행지로서의 충족감이 가장 높았던 곳이다. 물론 지금은 많이 변했겠지만.



수많은 여행 책자, 웬만해서는 특별함을 느낄 수 없는 그들의 여행기에 살짝 질릴 만도 하다. 이제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보고 싶다. 나의 그런 생각을 충족해주는 책을 만났다. <인도, 바람도 그릴 수 있다면>을 보며 나만의 인도 여행을 떠올리는 시간을 가졌다. 나의 여행과 교차되는 지점에서는 공감을, 그림을 그리는 여행을 보고 부러움을,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끌리는 느낌을 받은 책이다.

여행의 기억은 사소한 것이 거창하게 남을 때가 있다. 나에게 뭄바이에서 느낀 바람이 그랬다. 언제라도 그 바람이 떠오르면 인도에 가겠다고! 일기장 한 귀퉁이에 적어둔 글이 있다. 첫 인도 여행의 마지막 날이어서 더욱 감상적인 느낌이 가득했을 것이다. 그 이후 사소한 일상에서 인도를 떠올렸다. 살랑 부는 바람에 마음이 들뜨면 뭄바이를 떠올렸고, 삶과 죽음의 고뇌에 빠져들다보면 바라나시를 떠올렸고, 광적인 사랑을 보게 되면 아그라의 타지마할을 떠올렸다.



이 책에 별 다섯 개를 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 것은 제목을 보자마자였다. 물론 내용이 별로였다면 살짝 별점을 깎았겠지만, 그렇지 않았다. 나에게는 여행의 추억과 학습, 그림과 사진의 매력에 빠져들게 된 의미 가득한 책이었다. 원하던 것처럼 각종 그림과 사진으로 인도 여행을 떠올리는 시간이 되었다. 다양한 주제로 인도 여행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학습서보다 학습적인 책, 요점 정리되어 있어서 쏙쏙 파악할 수 있는 책이었다. 그들의 언어, 종교, 결혼 풍습, 의상 등을 간편하고 재미있게 살펴보는 시간이다.


이 책의 장점은 그림과 사진이 함께 있는 것이었다. 그림을 보며 다양한 공간에서 짜이를 마셨던 기억을 떠올린다. 다 마신 후 길바닥에 던져서 깨는 토기잔이 인상적이었는데, 지금도 사용하고 있구나! 생각해본다. 가장 흔한 유리컵과 금방이라도 구겨질 듯한 얇은 비닐컵은 나도 인도 여행 중에 주구장창 사용했었지! 인도 여행 중에는 매일 짜이를 마시며 힘을 얻어놓고, 귀국하면 바로 믹스커피에 길들여지는 나의 입맛. 그래도 지금 당장이라도 다시 인도에 가면 바로 짜이 맛에 길들여질 것을 안다.


인도 여행에서 힘들었던 릭샤 흥정. 금액을 흥정하고 승차해도 나중에 다른 말 하기도 해서 곤욕이다. 이 책에 나온대로 1인당 금액이라든지, 숫자를 바꾸든지 하면서 속썩인다. 여행 중에 우리 돈으로 얼마 안되는 금액 때문에 기분이 언짢아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이 원하는대로 주는 것도 다른 여행자들에게 민폐다. 난감하다.


깐야꾸마리 행 기차 안에서 한 인도인에게 저자가 찍은 인도여행 사진을 보여준 적이 있다고 했다. 정작 인도인은 평범한 사진 뿐이라는 반응이었다. 우리가 여행하는 이유는 일상에선 느끼기 어려운 자극을 위한 걸까? 그렇다면 평소 주변을 보는 시선을 조금 바꿔 보면 일상도 여행처럼 살 수 있지 않을까? 그 질문에 공감하게 된다. 한 가지 재미있는 건 나도 인도에서 찍어온 우체통이 있다는 사실! 이라는 글을 보고, 살짝 웃는다. 나도 있으니까.



여행을 하며 느낀 것이나 흥미를 느끼는 코드가 비슷하면, 그 이야기에 백배 공감하게 된다. 저자의 글과 그림이 나에게는 공감 백배의 시간을 준다. 마음에 드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인도 여행을 생생히 떠올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