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의 식탁 - 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 번 배신당한다
마이클 모스 지음, 최가영 옮김 / 명진출판사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 번 배신당한다. 이 책의 표지에 보면 이런 문장이 있다. 무슨 뜻일까? 우리는 대부분 하루 세 끼 식사를 하고 있는데, 하루 세 번 배신당한다는 것은 우리의 식사가 건강하지 못하고 위협받고 있다는 말이다. 우리 식탁이 건강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말이다. 이 문장 하나 만으로도 이 책 <배신의 식탁>을 꼭 읽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우리 식탁의 오염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일 것이다. 알고 있는 사실보다 더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알면 불편한 진실이어도 꼭 알아야한다면 알 필요가 있다. 이 책을 보며 설탕,지방,소금의 배신을 철저하게 파헤쳐보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는 뉴역타임스 스타 기자, 퓰리처상 수상자인 마이클 모스이다. 그들의 음모를 추적하라는 프롤로그의 제목을 보아도 도전적이다. 비만은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하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되며 외면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금, 설탕, 지방의 식탁 점령은 점점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헤어나올 수 없도록 하고 있다. 편의성에 자리를 내주고, 미각으로 사로잡아 빠져나오지 못하게 한다.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뉜다. 설탕으로 배신하다, 지방으로 배신하다, 소금으로 배신하다. 각각의 내용을 보면 우리의 식탁은 어떻게 배신당하고 있는지 적나라하게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몰랐던 사실을 알아가는 시간이 과히 충격적이다.

 

 콘플레이크를 먹으면 호랑이 힘이 날까? 요플레를 먹으면 정말 변비에 좋고 날씬해지는 것일까? 결과적으로는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이고 오히려 이 음식들에는 설탕 함량이 엄청나게 높다. 하지만 우리는 광고에 길들여져 스스로에게, 혹은 가족에게, 이런 음식들을 권한다. 그들의 건강을 위한 행동이라고 생각하며.

 

"문화적으로 우리는 어린이에게 흡연을 권장하는 담배 기업에 발끈하지만, 아이들을 겨냥해서 가공식품을 광고하는 식품 기업에는 무감각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민 건강을 망가뜨린 책임을 따지자면 형편없는 음식이나 담배나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이 국민 건강을 해친다는 견해의 열렬한 지지자인 브라우넬의 지적이다. (15쪽)

 

 이 책에는 지복점Bliss Point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지복점이란 음식이 가장 맛있다고 느끼게 하는 정확한 당도를 말한다. (55쪽) 성공을 보장하는 중독성 있는 맛을 창조하기 위해 복잡한 회귀분석 수식과 정교한 그래프를 총동원해서 소비자를 뿅 가게 만들 투입량을 정확하게 계산해내는 것이다. (27쪽)

 

 현대인은 영양분을 당장 보충해주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해질 정도까지 굶는 상황에 처할 일이 거의 없다. 그런데도 우리가 먹을거리를 찾는 것은 생활 면면에서 부딪히는 다른 요소들 때문이다. 이것은 정서적 욕구일 수도 있고 가공식품 본연의 성질, 즉 향, 모양, 식감일 수도 있다. 그중에 제일은 물론 맛이다. 그런데 중구난방인 이 모든 요건을 한방에 충족시키는 만능 해결사가 하나 있다. 바로 설탕이다.

 

93쪽

 

 이 책을 보며 놀라운 사실을 하나 알게 된다. 켈로그 형제의 분열은 설탕 때문이었다라는 제목의 글이었는데, 설탕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잘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건강을 위해 설탕을 뺄지, 맛을 위해 설탕을 넣을지, 결국 법은 누구의 손을 들어주었는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켈로그의 흐름을 읽어나가는 시간이 되었다.

 

 문제는 설탕만이 아니다. 혀를 즐겁게하는 것은 지방도 마찬가지다. 마트에 가면 각종 저지방 제품을 보게 되는데, 저지방은 우리의 거부감을 줄여주는 마케팅을 위한 단어일 뿐이다. 우리는 편의성과 맛에 우리의 건강을 담보로 하고 있는 셈이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것은 소금의 배신이다. <미국영양학회지>에 1991년 실린 논문에 의하면 실험 참가자들이 일주일간 섭취한 소금의 4분의 3 이상이 가공식품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305쪽) 편리한 음식일수록 소금의 양이 많았던 것이다. 단순히 많은 정도가 아니라 말 그대로 포대째 들이부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 정도였다. 심지어 다이어트용 혹은 당뇨병 환자용으로 특별히 만들었다는 저지방,저설탕 제품에도 상당량의 소금이 들어 있었다.(306쪽)

 

 결국 이 책의 에필로그에도 말하듯, 편리한 음식은 건강을 담보로 한다. 유통기한을 늘린 제품은 그만큼 넣지 않아도 되는 보존제가 듬뿍 들어가 있을 것이다. 가공식품을 완전 배제하며 살기는 어려운 일이겠지만, 적어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거나 광고에 속는 일은 없어야겠다. 영리 추구를 위한 사기업이 어떤 광고를 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도 현명하게 판단하고 대처하는 방법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모든 가공식품 기업은 소금,설탕,지방을 포기할 수 없기에 판단은 소비자의 몫이 될 것이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이 책이 당신에게 방어를 위한 최소한의 무기가 되기를 바란다. 진실에 눈을 뜨고 선택권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