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파리에 간다면 - 혼자 조용히, 그녀의 여행법
모모미 지음 / 이봄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제목 다시 파리에 간다면을 바라보며 과거의 시간을 떠올린다. 파리에서 유학 중인 동생이 어느 날 편지를 보냈다. 파리 지도에 가본 곳과 느낌을 깨알같이 적어 보냈다. 전혀 가볼 생각을 안했던 여행지 파리에 두 번이나 가게 되었던 것은 순전히 동생이 그곳에 있어서였다. 나는 그곳에서 뻔한 여행이 아니라 조용히 파리를 감상하고 왔다. 지금 이 책의 저자가 이야기해주는 것처럼.

 

 가끔은 유명한 관광지에 가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 아쉬움이 느껴질 때가 있었다. 에펠탑에 올라가서 파리 전경을 보는건데, 몽마르트르 언덕에 올라가보는 건데, 루브르 박물관 구경하는 거였는데!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생각을 접게 해주었다. 내가 즐길 수 있는 여행을 하고, 기분좋게 내 기억 속에 담으면 되는 것! 그것이 바로 나만의 여행이다. 내 색깔이 묻어나는 나만의 여행. 이 책을 보며 다시 파리에 간다면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파리에 간다면 하고 싶은 것을 담고 있다. 마음에 든다. 찬찬히 읽어보았다. 예전 파리 여행 기억을 떠올려본다. 사람들이 와글와글 모여드는 관광지에 대한 기억은 사실 그렇게까지 경이롭지는 않았다. 금세 질려서 다른 곳에 가고 싶은 생각만 들었다. 오히려 골목을 느릿느릿 걸어가며 마음 속에 담은 풍경, 햇빛 좋은 날 뤽상부르 공원에서의 광합성과 수다, 골목을 거닐다가 길고양이와의 만남, 걷다 지쳐 아무데나 들어가 '엉 카페 실부플레~' 주문하며 커피 한 잔으로 휴식하기, 길을 걷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그래피티, 소소한 일들이 기억에 남는다. 나에게 여행은 그렇다. 강행군하며 이것 저것 다 욕심내다보면, 아무 것도 기억에 남지 않고, 힘들었던 기억만 오래 간다.

 

 그래서 이 책과 코드가 정말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다시 파리에 간다면 하고 싶은 것을 보면서, 이미 해 본 것들에 대해서는 공감을, 다음에 다시 가보면 해볼 것들은 메모를! 추억에 젖어들고, 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그런 책이었다.

 

 복잡한 샹제리제 거리를 뒤로하고 공원으로, 생마르탱 운하 따라 걷기, 거리의 낙서들 따라가보기, 예술가들의 안식처 엿보기, 예술가를 꿈꾼다면 '에콜데보자르'에 가보기, 시월에는 벌꿀 축제가 열리는 조르주 브라상 공원에 놀러가기, 무자야 구 '고양이 마을' 등산하기, 비오는 날에는 도서관으로, 일요일 아침에는 재래시장으로

나도 다시 파리에 간다면 해보고 싶은 일들이 가득하다.

 

 

 이 책을 보며 파리에 다시 가면 꼭 눈을 부릅뜨고 찾아보고 싶은 것이 그래피티 작품이다. 거리의 낙서들 따라가보기라는 제목과 고양이 그림이 인상적이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무자야 구 고양이 마을도 다음에 다시 파리에 간다면 가보고 싶은 곳으로 점찍어 놓았다. 하고 싶은 일들을 떠올려보니 괜시리 들뜨는 마음이다. 파리에서 보낸 시간과 다음 번에 파리에서 보낼 시간이 교차되며 흐뭇한 미소를 짓게 되는 시간이다. 이 책으로 조용히 파리 여행을 계획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