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 이야기 - 내 영혼을 위로하는
김현 지음, 조민지 그림 / 오션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미식가가 아니다. 맛집보다 집밥이 더 좋다. 굳이 맛집이라는 곳을 찾아가서 맛있다는 음식을 찾아 먹고 싶지는 않다. 그냥 텔레비전이나 잡지에서 사람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서 그 맛을 상상하는 시간이, 직접 가서 그 음식을 먹는 것보다 제일 맛있게 느껴진다. 한 번 맛있는 음식을 먹은 기억보다는 은은하게 지속적으로 먹는 음식이 좋다. 아무리 먹어도 물리지 않는 편안하고 따뜻함이 있기 때문에 집밥을 선호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밖에서 먹는 것보다 김치와 밥만 있어도 집밥이 좋다. 자극적인 것이 싫고 조미료의 강한 맛이 버겁다.

 

 이 책의 제목을 보며 생각에 잠겼다. 내 안에 남아있는 따뜻한 밥상의 기억은 무엇이 있을까? '내 영혼을 위로하는'이라는 수식어에 아득한 느낌이 든다. 나는 어떤 순간 따뜻한 밥을 먹으며 영혼을 위로받는 느낌을 가졌을까? 생각에 잠긴다. 우리는 이미 많은 세월을 살아왔고, 기억 속에 남아있는 따뜻한 밥상이 우리를 위로한다. 이 책을 보며 내가 미처 기억하지 못하는 순간을 기억에서 떠올리며 미소 짓는 시간을 가지고 싶었다. 그래서 이 책 <내 영혼을 위로하는 밥상 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생각보다 얇고 글자 크기도 컸다. 솔직한 심정으로는 좀더 분량을 많게 해서 다양한 추억의 맛을 느끼게 구성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과 구성 자체는 눈길을 끌고 기대되었던 책인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분량이 너무 적다. 그 점이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이다. 포장이 잘 되어 있는 과자를 사서 기대하고 뜯었는데, 절반 이상이 공기였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과자는 맛있었고, 이 책도 좋았다. 그저 분량만 아쉬울 뿐이다.

 

 이 책에는 세 종류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야기 하나, 밥상은 아버지에 대한 추억이다

이야기 둘, 밥상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다

이야기 셋, 나를 성장시킨 9할은 밥상이다

 

 각각 이야기는 추억과 음식이 버무려져 그리운 시절을 회상하게 한다. 저자는 부산에서 자라났기에 그곳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아버지 장례식과 육개장을 시작으로 아버지에 대한 기억과 집밥을 떠올리고, '집밥' 하면 당연하다시피 떠오르는 어머니의 기억도 담겨있다. 이 책을 읽으며 옛시절의 추억 속 밥상을 떠올리는 시간을 가져본다.

 

밥상은 단순히 식욕을 채워 주거나 끼니를 때우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영혼을 회복시키는 힘을 지녔다.

 

글을 마치며/ [내 영혼을 위로하는 밥상 이야기] 저자 김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