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인도 여행을 하며, 나는

인도를 일기장에 담고,

사진에 담고,

내 마음에 담았다.

하지만 인도를 그림으로 담을 생각을 하지는 못했다. 

 

그런데 사실 그림은 잘 그리는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내 눈에 비친 그곳을 나만의 생각을 담아 표현해내면 되는 것이다.

다시 인도 여행을 한다면

인도의 미술에 깊은 관심을 갖고 볼 것이고,

나만의 인도를 그리는 스케치 여행을 하고 싶다.

그런 마음을 갖게 한 책을 모아본다.

 


 

☞ 다시 인도 여행을 한다면,

인도 미술을 관심있게 보고,

나만의 인도를 그리는 스케치 여행을 하고 싶다.

그런 마음을 갖게 한 책 

 

 

 

 

 

 이 책을 알게 된 것은 <여행 스케치 노트>라는 책을 읽다가 더 많은 책을 검색해보는 과정에서였다. 그런데 놀랍다. 저자 세노갓파는 "내 여행은 첫 번째가 1978년, 두 번째가 5년 뒤인 1983년으로 두 번 다 겨우 한 달 반의 짧은 기간이었습니다."라고 밝힌다. 이 책은 일본어판으로 1985년에 출간된 책을 이제야 번역해 2008년에 발행한 것이다. 그럼에도 그리 오래 전 여행기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나의 여행과도 다를 바 없는 이야기들이 흔하게 담겨있다. 호텔의 가격만이 이상하게 생각되었을 뿐. 지금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인도의 모습에 새삼 놀라게 된다.

 

 사원, 기차, 상인들, 호텔 등 세노 갓파는 자신의 여행을 그림과 이야기로 남겼다. 지금도 변함없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아 신기한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 다시 인도 여행을 하게 된다면 스케치북은 기본으로 가지고 가고 싶다. 여행의 기억이 서서히 사라지는 것을 느낄 때에 여행을 스케치한 노트는 사진보다 더, 일기장 보다 더, 여행을 또렷하게 떠오르게 하는 매체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으로 이런 방법으로 여행을 하는 것도 색다르고 재미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인도는 미술을 빼놓고 이야기하기 힘든 나라다. 어디를 가나 화려한 색감과 다양한 문양을 자랑한다. 그들의 생활 속에 자리잡은 다양한 신들도 그런 환경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고, 오래전부터 전해내려온 그들의 화려한 문화도 한몫 했을 것이다.

미술은 예나 지금이나 바로 사람들의 삶의 표현이다. 그래서 미술 작품을 들여다보면 기술이나 기교가 보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보인다. 인도 미술품을 보면 인도 사람들이 보인다. (37쪽)

 

다음에 다시 인도에 가게 되면, 그들의 삶이 녹아 스며든 미술품을 관심깊게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마음 깊이 흔적을 남기는 인도 미술 관련 서적을 읽었다는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