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날마다 무언가를 말하고 글로 쓰며 표현을 한다. 인식하지 못하고 하다가도 '잘' 해보겠다고 생각하면 그때부터 갑자기 턱~ 막히곤 한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로 끄적끄적 일기를 쓰거나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에는 부담없이 하다가도, '잘' 써보겠다고 생각하면 그 순간부터 펜이 멈추거나 커서만 깜빡거린다.

 

 그래도 그때부터 시작인 셈이다. 글쓰기 책을 읽으면 글쓰는 실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글을 쓰고자 할 때 도움이 되는 책들을 모아보았다.

 

 


☞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책

 

 

  속이 후련하다. 이런 것이 책읽는 맛인가보다. 뿌듯하다. 기분이 좋다. 무언가를 하고 싶은 열정이 샘솟는다. 이런 마음을 느끼고 싶어서 그동안 손에서 책을 놓기 싫었나보다. 내 마음을 흔들어 놓는 책을 만나기 위해 방황했지만, 오랜만에 방황 속에서 멈춰 서서 책 속의 글자들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읽어나갔다.

 

 누군가 나에게 글쓰기에 관한 책을 추천받기 원한다면 나는 이 책을 제일 먼저 이야기하고 싶다. 이 책은 몰입도가 뛰어나고, 부담없이 술술 읽히며, 실제로 글을 쓰는 데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우리 나라에서 번역되어 출간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2010년 8월 15일에 1판 1쇄를 펴냈고, 내가 읽은 책은 2012년 10월 15일 1판 5쇄본이다. 하지만 이 책의 추천사를 읽다보면 도러시아 브랜디의 <작가 수업>이 1934년에 처음 출간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후 한때 절판되었다가 1981년에 다시 빛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 1934년 출간된 서적이 우리 나라에서는 이제서야 번역되었던 것이다. 1934년이라니! 정말 오래된 책이다. 이 책은 글쓰기의 원조격이라고 한다. 그 때에나 지금에나 맞아떨어지는 이야기를 보면, 저절로 감탄하게 된다.

 

 이 책은 주로 소설을 쓰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글쓰기라는 것은 꾸준히 쓰고 검토하는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단순한 기교를 알려주기보다는 글쓰기의 보다 근본적인 부분을 짚어주어 이 책이 출간된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는 생각이 든다. 마치 유행에 따르는 패션이 아닌 오랜 세월 변함없이 사랑받는 옷처럼 말이다.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많이 써보라’는 조언이 있다.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도라지 100뿌리를 심는다고 산삼 한 뿌리가 나올 수 없는 것처럼, 반복적으로 쓰기만 해서는 좋은 글을 완성할 수 없다.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훈련이 더욱 중요하다. (29p)

많이 써보라는 조언을 마구잡이로 ‘많이만’ 쓰라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안될 것이다. 이 글에서처럼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훈련이 글쓰기 실력을 키워줄 것이다.

이 책은 글쓰기 실력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좋은 글을 보는 시선에도 도움을 주었다.
내가 어떤 글들에 지루하고 못마땅했었는지, 어떤 글들이 나의 시선을 사로잡았었는지, 이 책을 보며 어렴풋이 정리해본다. 이 책은 지금껏 읽은 책 중에 글쓰기에 대한 책 중 가장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