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입을 잊고 입은 소리를 잊고 - 옛 음악인 이야기, 문화의 창 12
송지원 지음 / 태학사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는 잘 알려져있는 편이다.
하지만 비교해볼 때 우리 나라의 옛 음악인들에 대한 이야기는 생소한 편이다.
사실 초등학교에 들어가도 서양음계에 피아노, 바이올린 등을 먼저 배우는 분위기에서,
어쩌면 그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커가면서 접하는 것도 서양 음악, 결혼식도 웨딩드레스에 서양 악기......
복식도 음악도 건물도 우리 것을 서서히 잃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니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그래서 그동안 잘 알지 못하던 우리 나라의 옛 음악인들에 관한 이야기를 읽을 기회를 마련했다.
이 책 <마음은 입을 잊고 입은 소리를 잊고>에서 옛 사람들의 이야기와 음악에 대한 열정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펼쳐보았을 때, 사실 알고 있는 음악가는 손에 꼽을 만큼 적었다.
그동안 나또한 우리 나라의 옛 음악가에대해 너무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몰래 꺼내보는 묘미가 있었다.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나 익숙한 옛 음악인들의 이야기들인듯 그들의 이름이 생소한 것은 사실이었으나,
몰랐던 그들의 이야기와 음악에 대한 열정 등을 살펴보는 시간은 흥미로웠다.

의미있는 독서의 시간, 모르던 것을 알아가는 묘미, 그래서 책을 읽게 되나보다.
책 마지막의 참고자료와 찾아보기로 원하는 부분을 읽어볼 수 있고,
짧은 이야기들의 모음이어서 틈틈이 시간을 내어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