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 - 개정판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하게도 요즘, 날씨도 점점 따뜻해지고, 우리 땅을 밟고 걸어가고 싶다는 생각에 국내여행을 꿈꾸던 참이었다.
일단 마음 먹고 혼자 떠나도 되는데, 자꾸 나의 발목을 잡고 있는 나를 본다.

이 책이 나왔다고 알게 된 지는 한참 지났지만, 지금 나의 손에 들어온 것은, 지금 내가 이 책을 받아들일 때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보면 한비야의 국토종단 도보여행기를 볼 수 있다.
법칙은 간단하다.
되도록 걷는 여행을 하는 것이고, 숙소는 대부분 혼자 사시는 할머니가 계신 곳을 물어봐서 말벗도 해드리고 용돈도 드리면서 묵어가는 것이다.
걸음 빠른 동료의 속도를 맞추느라 힘을 빼지도 않고, 자신 만의 속도로 여행을 채워간다.
내가 요즘 막연히 생각하던 여행 방식이 이 책에 들어있는 것 같아서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게다가 한비야가 세계오지여행을 시작한 것이 서른 다섯, 어찌보면 배낭여행 시작에는 늦은 나이지만, 
세계 오지 배낭여행을 시작으로 중국어를 배우며 중국에서 1년 지내고, 국제구호기구에서 활동도 하고, 국토종단 걷기 여행도 실행하며, 자신만의 발걸음으로 한발짝씩 내딛으며 배워나가는 모습을 보니 나도 힘이 생긴다.

나만의 여행, 그리고 그 이후 나 자신의 인생 계획으로 한발짝씩 나아가다 지금 삶의 목표도 이정표도 잃어버린 듯한 느낌에 방황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무조건 걷기 여행을 하고 싶었는데, 그러면서 나의 생각도 정리하고 마음을 다잡고 싶었는데......
이 책을 보니 힘이 난다.
’여자이니까......’ ’이 나이에 무슨......’ 그런 생각들이 발목을 잡으며 삶에 안주하도록 주저앉히지만,
그런 생각을 뛰어넘어 내 길을 내 발걸음으로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시간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그런 생각들도 그저 발목을 잡는 핑계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조금씩 시간을 내서 여행을 해야겠다.
그리고 다음 여행에는 그 여행지에 이어서 여행을 하고......!!!
발전이라는 명목하게 무자비하게 변해버린 여행지에 마음이 아프다고?
어쩌면 10년 20년 후에는 더 못알아보도록 변할지도 모르는데?
지금이 제일 여행하기 좋은 때이고, 지금이 가장 좋을 때라는 생각을 해본다.
일단 떠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