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 - 마키아벨리에서 조조까지, 이천년의 지혜 한 줄의 통찰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책과 글이 있지만, 명언 만큼 짧은 글에 강력한 지혜가 담긴 것도 없을 것이다. 기승전결 등 강약의 파도를 타고 마음을 물들이는 책도 있겠지만, 문득 집어들어 훅 하고 마음을 치고 들어오는 글귀를 발견하고 싶은 순간도 있다. 이 책은 마케아벨리에서 조조까지, 이천년의 지혜 한 줄의 통찰을 담은 책『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이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인문학자 지식큐레이터 김태현이 펴냈다.

지금까지 수많은 사상가들이 보석과 같은 명언을 남겼습니다. 이 책을 통해 숨 가쁘게 돌아가는 현실 속에서 잃어버린 생각을 다시 일깨워드리고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통찰의 예지력을 드리겠습니다. (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 '삶과 처세에 대한 통찰: 마키아벨리, 세네카, 카네기, 쇼펜하우어, 파스칼', 2장 '사유하는 인간에 대하여: 니체, 알베르 카뮈, 프로이트, 스피노자, 아우렐리우스', 3장 '대문호들이 던지는 철학적 교훈: 괴테, 생텍쥐페리, 사르트르, 톨스토이, 칼릴 지브란', 4장 '생각의 폭발을 이끈 동양의 철학자들: 조조, 루쉰, 한비자, 제자백가, 법정스님'으로 나뉜다.


이 책을 통해 마키아벨리에서 조조까지 이천년의 지혜 한 줄의 통찰을 한 자리에서 만나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지금의 자기 자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주옥같은 문장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보물을 캐듯, 지혜가 압축되어 있는 문장 중에서도 나에게 들려주고 싶은 글귀를 발견하는 시간을 보낸다. 

 


이 중 지금의 나에게 와닿은 문장 하나만 골라본다면, 특히 쇼펜하우어가 남긴 지혜의 명언 중 하나가 인상적이었다. 먼저 쇼펜하우어에 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시작된다.

'쇼펜하우어는 염세주의로 유명한 철학자 이전에 우리와 같은 사회인이었습니다. 노동하고, 먹고, 자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이었죠. 따라서 그는 원론적이고 어려운 이야기에서 벗어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유영한 생활의 지혜도 남겼습니다. (53쪽)'

이 설명을 읽고 나면 그가 남긴 문장들이 더욱 궁금해진다. 91부터 시작해서 97까지 한글 문장과 함께 영어 문장도 제공된다. 마음에 와닿는 명언을 발견하는 것에 더해 원한다면 원어로 접해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94 타인의 견해에 반론을 제기할 때 그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나도 전에는 그렇게 생각했었지만……." 하는 식으로 말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There is no more effective way to get his consent when refuting other people's views than to say, "I thought so before, but……." (54쪽)


이 책을 이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이다. 특히 어학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동서양의 지혜가 함축된 문장을 만나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데, 이 책에는 한글뿐만 아니라 영어나 중국어도 함께 수록되어 있어서 언어의 폭도 넓혀볼 수 있다. 그 점이 이 책의 장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원래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 글을 한글로 어떻게 번역하여 촌철살인의 글귀로 탄생했는지 비교하며 읽어나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책을 읽으며 동서양의 지혜를 만나는 시간을 갖는다. 동서양의 철학자를 비롯한 위대한 인물들이 어떤 명언을 남겼는지 궁금하다면 이들의 이름으로 해당 페이지를 찾아서 읽어보기 시작해도 좋을 것이고, 또한 목차를 살펴보면, 인간, 배신, 행복, 비난, 자신감, 우정, 경험, 자유, 현재, 사랑 등의 키워드를 볼 수 있으니, 궁금한 키워드를 통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서 금과옥조 같은 명언을 만날 수도 있다. 어떻게 이용하든 곁에 두고 틈틈이 펼쳐보기에 좋은 명언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서양의 철학자, 대문호들이 들려주는 인간의 본성과 세상을 통찰하는 명언 500문장을 만날 수 있는 책이니, 소장용으로도 선물용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