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이 적어도 돈은 모으고 싶어 - 사회초년생을 위한 일대일 재테크 특강
성동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에는 학업에만 열중하면 돈이 자연히 따라붙는 줄 알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회에 나오고 보면, 교과서에서 보던 것과는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재테크를 어떻게 시작하는지 그야말로 막막해서 어쩔 줄을 모른다. 이 책에서는 그 질문에 대해 대답해준다. 학교에서도 은행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사회초년생의 재테크가 궁금하다면 이 책『월급이 적어도 돈은 모으고 싶어』가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성동규. KB국민은행 지점장이자 금융교육 전문 강사다.

첫 월급을 타는 시점부터 여러분의 재테크는 시작입니다. 첫 단추를 잘 꿰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나침반 역할을 할 지침서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강연에서 못 다한 이야기, 직접 만나지 못했던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었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이 재테크와 관련하여 마인드를 새롭게 정립하고 기본을 다지는 주춧돌이 되면 좋겠습니다. 돈과 삶의 주인이 되어 행복을 두드리는 멋진 여러분을 기대합니다. (7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1장 '당신도 금융문맹입니까?', 2장 '스마트한 재테크 습관을 키워라', 3장 '종잣돈의 유무가 재테크의 성공을 좌우한다', 4장 '나에게 맞는 재테크는 따로 있다', 5장 '행동하기 전에 설계하라', 6장 '신용 관리가 재산이다', 7장 '사회초년생이 꼭 챙겨야 할 금융상품'으로 나뉜다. 재테크의 시작은 금융지식으로부터, 아는 만큼 이기는 재테크의 법칙, 재테크의 99%는 습관이다, 첫걸음은 종잣돈이다, 종잣돈 마련에 100% 성공하는 법, 본인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라, 잘 고쳐지지 않는 재테크의 고정관념, 자기만의 투자원칙을 정하라, 재무목표는 구체적으로 세워라, 신용카드와 이별하라, 내 집 마련의 시작 주택청약종합저축,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를 위한 대출상품, 사회초년생의 투자 길잡이 적립식 펀드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부록으로 '사회초년생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10'이 수록되어 있다.


재테크,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나요?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강연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딛은 친구들은 점점 더 높은 스펙을 자랑합니다. 토익, 토플, 논술, 공모전… 못하는 것이 없는데, 돈에 대해서만큼은 제대로 아는 것이 없습니다. 공부만 열심히 하면, 대학만 잘 가면, 취업만 잘 하면 된다는 말만 믿고 살다보니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꿈과 이상만 있을 뿐, 무엇을 위해 어떻게 돈을 모으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을 받아본 적도, 필요성을 느낀 적도 없었을 것입니다. (5쪽)

사회초년생 때 느끼는 재테크에 대한 막막함을 잘 집어준다는 생각이 드는 말이다. 돈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듣고 배우고 자랐지만, 실제로 생활에 필요한 기본이라는 것은 인지하지 못하고 살게 마련이다. 이 책은 사회초년생의 막막함을 잘 어루만져준다. 처음 재테크를 시작할 때,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잘 짚어준다.  

 

 


특히 4장 '나에게 맞는 재테크는 따로 있다'를 읽으며 자신만의 재테크를 찾기를 권한다. 그저 읽으면서 남 이야기기 듣듯이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만 파악할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재테크를 할지 골라보는 시간을 갖는다. 쉽게 읽을 수 있고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도움이 된다. 내가 하는 재테크인데 은행창구 직원이든 주변인의 말만 듣고 묻지마 투자를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이 책에 나오는 어떤 투자자처럼 이렇게 말할 수는 없는 일이다. "김 팀장, 무조건 믿고 맡길게. 알아서 잘해줘." 이는 투자자로서 굉장히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강조한다. 


기본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을 이 책에 모아 담았다는 생각이 든다. 재테크라는 것을 한 번 해볼까 생각하며 발을 담그려고 할 때에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여러 가지 투자 방법이 있지만, 결국에는 나에게 맞는 투자법을 찾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모르는 것에 남의 말만 믿고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알고 투자를 하기 위해 기본 지식을 쌓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 정도는 재테크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일 것이니 이 책을 읽고 재테크 체력을 키우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