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머니 -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사람들, 한국 VC 이야기
러닝메이트 지음, 이기문 엮음 / 북바이퍼블리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북바이퍼블리에서 신간이 출간되었다. 바로『뉴 머니』인데, '창업가들 뒤의 창업가들'인 벤처캐피탈에 대해 다룬다고 한다. 북바이퍼블리는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에서 독자에게 지지를 받은 콘텐츠를 종이책으로 출간한다고 하니,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관심을 갖고 있는데, 이번에 다룬 벤처캐피탈도 궁금한 생각이 들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러닝메이트가 지었다. 러닝메이트는 스타트업과 함께 달리고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인 벤처캐피탈리스트 팀이다. 강동민, 오종욱, 오지성, 장동욱, 장호영, 정무일 이렇게 현역 벤처캐피탈리스트 여섯 명이 팀원이다.

이 책은 한국 벤처캐피탈 산업에 관한 이야기다. 벤처캐피탈이 어떤 일을 하는지, 산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사람들이 일하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벤처캐피탈, 벤처투자 개론서가 없다. 이 책은 현재 VC로 활동하는 현역들이 산업 현황을 설명하고, 실제 투자한 사례를 다룬다. 따라서 독자가 국내 벤처투자 산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34쪽)

이 책은 총 일곱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서론', 챕터 2 'VC 개론', 챕터 3 '벤처캐피탈과 투자', 챕터 4 '대담: 투자에 대하여', 챕터 5 '벤처캐피탈과 사후 관리', 챕터 6 '대담: 회수에 대하여', 챕터 7 '벤처캐피탈과 펀딩'으로 나뉜다. 한국 벤처캐피탈이 맞닥뜨린 문제, 한국 벤처캐피탈의 고민과 질문, 벤처캐피탈의 역할 세 가지, 벤처캐피탈 산업 조망, 해외에서 바라보는 국내 VC 시장은 어떤가?, VC 투자의 본질은 무엇인가?, 회수와 투자 전략을 다양하게, 투자 후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해외 네트워킹은 어떻게 할 것인가?, 회수 전략의 다양성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벤처캐피탈에게 역할을 달라, 정부 정책 자금에 의존하는 펀딩의 대안은 무엇인가? 등의 글을 볼 수 있다.

먼저 이 책의 일러두기를 보며 용어를 정리하고 시작해야 한다.

1. 벤처 캐피털Venture Capital을 '벤처캐피탈'로 표기했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 정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지 않고, 한국 벤처업계에서 일반적으로 '벤처캐피탈'이라고 표현하는 문화를 반영했습니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이름 역시 '벤처캐피탈'이라 명명한 점도 감안했습니다.

2. VC는 벤처캐피탈리스트Venture Capitalist를 의미하기도 하고 벤처업계를 의미하는 약어입니다. 문맥을 적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아래첨자로 표시했습니다. (20쪽)

 

 

 

이 책은 벤처투자 산업 전반을 일반인이 읽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벤처캐피탈 산업은 크게 펀딩, 투자, 사후 관리(회수) 세 개 시장으로 구성되는데, 이 책은 시장 분석, 문제 제기, 대안 탐색을 통해 문제의식과 대안을 함께 모색하게 된다. 그 점이 특히 인상적이다. 또한 핵심적인 설명과 대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벤처캐피탈을 바라볼 수 있어서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길잡이가 될 것이니 필독서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