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 우리가 놓치는 민주주의 위기 신호
스티븐 레비츠키.대니얼 지블랫 지음, 박세연 옮김 / 어크로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다음 글로 충분했다. 

트럼프 당선 직후, 전통을 자랑하는 민주주의조차 쉽게 무너질 수 있음을 깨달은 하버드대 정치학과 교수 스티븐 레비츠키와 대니얼 지브랫. 그들은 <뉴욕 타임스>에 "트럼프는 민주주의에 위협이 되는가?"라는 제목으로 민주주의의 위기를 경고하는 칼럼을 썼다. 그 글은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주목을 받았고, 출판사의 요청을 받아 이 책《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로 거듭났다. (책날개 中)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스티븐 레비츠키와 대니얼 지브랫의 공동 저서이다. 스티븐 레비츠키는 하버드대 교수이자 정치학자이다. 정당,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라틴아메리카의 정권 교체 등에 중점을 두고 연구해왔다. 2003년부터 하버드대 역사상 최대 규모의 비교정치학 기초 강의를 가르쳐왔고, 2004년에는 하버드대 우수 강의자에게 수여하는 로슬린 에이브럼슨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니얼 지브랫은 하버드대 교수이자 정치학자이다. 19세기부터 현재까지의 유럽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연구의 독보적인 권위자다. 수년 동안 하버드대 학부 최고 인기 세미나 중 하나인 <민주주의는 어디에서나 가능한가?>를 이끌어오고 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된다. '들어가며_모든 민주국가에 던지는 경고'를 시작으로, 1장 '민주주의자와 극단주의자의 치명적 동맹', 2장 '무력화된 정당', 3장 '왜 정치인들은 잠재적 독재자를 방조하는가', 4장 '합법적으로 전복되는 민주주의', 5장 '민주주의를 지켜온 보이지 않는 규범', 6장 '민주주의에 감춰진 시한폭탄', 7장 '규범의 해체가 부른 정치적 비극', 8장 '트럼프의 민주주의 파괴', 9장 '민주주의 구하기'로 나뉜다.

 

이 책에서는 민주주의의 위기를 알리는 구체적인 신호들에 대해 언급한다. 그 신호들은 다음과 같다. 기성 정당과 정치인들이 포퓰리스트와 손잡는다, 정치인들이 경쟁자에게 반국가 세력이라는 낙인을 찍는다, 선거에서 패배한 정당이 음모론을 제기하며 결과에 불복한다, 대통령이 의회를 우회해 행정명령을 남발한다, 의회가 예산권을 빌미로 행정부를 혼란에 빠드리거나 석연치 않은 이유로 탄핵을 추진한다, 정부가 국가기관을 여당 인사로 채우고 명예훼손 소송으로 비판적인 언론의 입을 막는다 등이 바로 그 신호들인 것이다.  


 

 

 

전 세계 많은 나라에서 민주주의가 완벽히 합법적인 방식으로 훼손되고 있음을 지적인 방식으로 깊이 있게 보여준다.

_CNN

위기가 위기임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위기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바라보니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짚고 넘어간다. 미국의 경우이고, 권위 있는 민주주의 연구자 두 사람의 민주주의 분석이지만, 우리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는 점에서 경종을 울린다. 이 책을 읽으며 하버드대 정치학자가 짚어주는 '우리가 놓치는 민주주의 위기 신호'를 인식하는 것으로 한 걸음 나아간다.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인데다가,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뉴스위크 2018 올해의 책이라는 점이 이해가 가는 책이니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