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 :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시간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몸과 마음이 힘들고 지친다. 이럴 때에는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며 명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책은 배철현 교수가 들려주는 '수련'이다. 배철현 교수의 책이 그동안 기대 이상이었기에 이 책에도 저절로 관심이 생겼다. 이 책의 띠지에 보면 이런 글이 있다. "지금, 바로 이 순간을 낚아채십시오! 나답지 않은 것들을 과감히 버리십시오!" 이 책『수련』을 읽으며 나만을 위한 사색에 잠기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배철현. 하버드대학교에서 셈족어와 인도-이란어 고전문헌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3년부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5년에 개원한 미래혁신학교 건명원 운영위원이다. 저서로는『심연』『신의 위대한 질문』『인간의 위대한 질문』『인간의 위대한 여정』등이 있다.

나는 위대한 개인을 발견하고 완성시키는 데 도움이 될만한 네 가지 단계를 찾아냈다. 심연-수련-정적-승화의 단계다. (중략) 이 책은 지난 1년간의 나의 수련에 대한 기록이다. 감동적인 삶이 무엇인지 숙고하며, 스스로에게 감동적인 나를 만들기 위해 훈련했던 날들의 고백이다. (12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직시, 감추고 싶은 나를 마주하는 시간', 2부 '유기,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연습', 3부 '추상, 본질을 찾아가는 훈련', 4부 '패기, 나를 지탱해주는 삶의 문법'으로 나뉜다. 프롤로그 '하루 10분, 나를 찾는 짧고 깊은 생각'을 시작으로, 지금, 도장, 좌정, 방석, 신념, 배역, 기도, 비겁, 단순, 욕심, 식탐, 자만, 분노, 시기, 귀향, 동지, 추상, 문법, 건축, 시련, 방향, 자유, 감각, 평안, 일치, 이주, 침묵, 패기 등에 대해 살펴보고, 에필로그 '지금, 바로 이 순간을 낚아채십시오'로 마무리 된다.

 


이 책을 읽으며, 잠시여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함께 수련을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나갔다.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나가다가 저자가 질문을 던지면 함께 고민해보며 사색에 잠긴다.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당신에게 주어진 배역은 무엇인가? 그 배역이 당신의 소명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은 그 배역을 완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경주하고 있는가? 당신의 연기는 당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감동적인가? (77쪽)

 


강약이 있는 책이다. 편안하게 접근성이 좋도록 이야기를 들려주듯 일상적인 말을 풀어가기도 하고, 그러다가 꼭 한 번 생각해볼 인생 철학을 들려주기도 한다. 한 번 더 마음에 새기며 사색에 잠길 글에는 큰 글씨로 강조를 해두니 천천히 음미하며 마음에 새긴다.


저 수많은 별들 가운데 나의 별은 어디쯤에 있을까? 그 별을 찾는 자신만을 위한 최선의 공간과 시간이 있다. 바로 '수련'이다. 스스로에게 정직하고 온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 수련하는 사람은 자신의 운명뿐 아니라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바꿀 수 있다. 나의 행동이 나를 돕는 천사이며 나의 운명을 결정하는 신이다. (322쪽)

우리의 삶은 현재진행 중. 아직 완성되지 않은,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있다. 그렇기에 틈틈이 사색에 잠기며 앞으로 나아갈 길을 바로잡아야 한다. 그러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이 수련일 것이다. 이 책은 수련의 여정에 함께 하자고 손을 내민다. 그 손을 잡으며 수련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은 독자의 몫이니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