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인간을 죽이는 날 -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자동차, 의료, 무기의 치명적 진화
고바야시 마사카즈 지음, 한진아 옮김 / 새로운제안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고바야시 마사카즈 저의 인공지능이 인간을 죽이는 날을 읽고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리고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시대가 주가 될 것이라는 광고가 나오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것 자체는 보통의 이야기는 아니라는 생각이다. 나름대로 그 본질을 짚어보면서 대책을 세워나가야 되리라 본다.

특히 책제목처럼 인공지능이 인간을 죽이는 날이 온다면 우리 인간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진정으로 심각한 문제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쉽사리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고 언젠가는 분명하게 우리 인간들의 노동은 사라지고 인공지능을 사용한 기계들의 시대는 분명히 올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 본연의 상실을 어떻게 진보시켜 나갈 것이며, 인간다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 과제가 남아 있는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각종 규제와 법이 새로 제정될 것이고, 인간을 대신하는 것을 잘 정비하여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론적인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보다 매뉴얼된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정리하였기에 매우 흥미롭고 가독성 있는 독서가 되리라고 본다.

특히 저자는 인공지능 위협론의 허와 실을 밝히면서 실제적인 위협에 대한 분석들을 잘 정리해준다.

따라서 인간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인공지능 또한 발전할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 인공지능이 곧 인간의 한계를 시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동시에 인간은 인공지능 기계가 바라보는 아버지이며 신으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할지도 모른다.

문제는 지금부터 인간사용설명서를 매뉴얼 해놓아야 한다.

왜냐하면 앞으로의 인공지능은 인간을 뛰어넘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스마트 폰과 함께 IT, 사물인터넷과 결합하여 상상을 초월하는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저자는 의료에 진출한 인공지능이 새로운 의료과실을 일으키는 문제 또한 의료에 응용되는 딥러닝 의료를 말해주어 전반적인 사회적인 것들까지 다루어준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하면 앞으로 직접적인 응급조치를 취할 수도 있을 것이고, 말을 하지 못하고 쓰러졌을 때 곧바로 스마트 헬스케어에 내장된 프로그램이 119에게 연락해 앰뷸런스를 호출 할 수 있는 시대도 곧 도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각지대에 대해서도 말하는 저자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짚어주어 우리의 생각에 질문을 던진다.

이것은 자동차 수출국인 우리나라가 보아야 한다.

저자는 더 나아가 인공지능 무기에 대한 발전과 위협들을 말해준다.

이것은 초자동화의 함정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앞으로 미래인공지능에 관심과 투자와 사업을 생각하는 독자들과 지도자들은 저자의 책을 필독하길 권한다.

물론 우리가 마주해야 할 세상이 그런 세상이기에 이 책은 모든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기에도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청소 로봇, 대화형 스피커를 넘어 자동차, 의료, 무기까지 진출한 인공지능!

최근 세계적으로 IT 기업 간 인공지능 개발 경쟁이 매우 뜨겁다.

 '음성 조작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청소 로봇', '대화형 스피커' 등 인공지능을 탑재한 가전제품이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 책은 그중 인간의 생사에 관련된 자동차, 의료, 무기의 세 가지 분야에 탑재되는 인공지능을 다루었다.

인공지능 유저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인공지능의 메커니즘과 개발회사들의 소비자 대응 매뉴얼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공지능의 핵심 원리에 관해 과학에 문외한인 일반 독자들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인공지능을 둘러싼 위협론 또는 장밋빛 전망 등 피상적 이야기들에서 벗어나 우리가 진짜 경계해야 할 현실에 직면함으로써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아무리 발달하는 인공지능과 자동화 시대에도 사람의 영역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과 함께 관심 밖이었던 사실들에 대해서 많이 인식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큰 수확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