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자본주의 백과전서 - 주성하 기자가 전하는 진짜 북한 이야기
주성하 지음 / 북돋움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성하 저의 평양 자본주의 백과전서를 읽고

진정으로 나이 든 내 자신을 포함한 예전부터 알고 있는 북한에 대한 이야기들은 솔직히 너무나 베일이나 장막에 가려진 가운데 들었고, 보고 온 사람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얻어 들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실제인지 아닌지는 전혀 알 수가 없는 부분이 거의 대부분이었다.

그 만큼 남과 북이 완전 딴 세상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남과 북의 최고지도자가 손을 잡고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할 말을 다하면서 최고의 남북 평화 화해의 길을 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남북이산가족들이 다시 만나게 되고, 철책을 둘러싼 남과 북의 군인들 세계에서도 서로간의 지뢰를 제거하기 위한 작업도 하면서 여러 평화를 위한 활동도 시작하는 것 같다.

내 자신도 군대근무를 강원도 철책부대에서 근무했었는데 너무나 자유스럽다.

이런 상황에서 바로 평양시민이 남조선 인민에게 알려주는 '평양 사용설명서'책이다.

지금까지의 통념과 편견을 완전히 깨는 평양 현지인의 생생한 증언을 통해 직접 볼 수 있는 살아있는 평양 모습을 통해서 북한의 현재 속살은 물론이고 미래도 얼마든지 예측해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으리라 확신해본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예상이나 추측으로 알고 있는 "지금까지 듣고 본 북한 이야기는 다 잊어라!"는 충고를 정확하게 맞추고 있다 할 수 있다.

저자는 김일성종합대학 출신 북한 전문 기자인데 '탈북 기자'이다.

기자이기 때문에 직접 쓴 평양 탐사 리포트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쓰기 위해 현재 평양에 거주하는 주요 인사들과 긴밀하게 연락을 취했고, 최근까지 평양에 살다 온 탈북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현지 평양인들이 말하는 평양을, 역시 평양에 살다 온 기자가 글로 옮긴 것이기 때문에 더욱 더 살아있는 내용으로 책을 대할 수가 있다.

돈주인 신흥 자본가들의 호화일상부터 랭천동 빈민층의 어두운 삶까지, 평양 시민이 애용하는 '치맥 배달' 서비스부터 통일시대 창업 아이템까지, 세세하게는 지금 핫한 음식점의 위치와 맥주 한 병 값까지 상상을 초월한 북한 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엿볼 수가 있다.

북한은 특히 평양은 지금 시장경제로 급격히 진화하고 있다.

거리, 건물 모습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사고방식도 크게 변했고, 경제 활동 방식도 바뀌었다. 그러나 지금도 우리는 평양을 수박 겉핥기로만 알고 있다고 한다.

평양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평양에서 꿈틀대는 엄청난 욕망이 어떤 배경과 힘으로 무엇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알아야 북한의 앞날도 볼 수 있다." 며 이 배경과 힘으로 드러내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진정으로 오래 만에 가장 확실하게 평양에서 꿈틀대는 엄청난 욕망이 어떤 원리와 힘으로 무엇을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알고서, 북한이 어디로 갈지도 예측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의 독창적인 가치는 단단한 평양의 수박 껍질을 벗기고, 보기 힘든 속살을 고스란히 드러내 보인다는 데 있다.

읽고 나면 뭔가 가깝게 다가오는 '평양'과 우리의 '북한'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면서 새롭게 보이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