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기초 - 주식, 금리, 환율, 부동산
신성호 지음 / 해피스토리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투자의 기초>라는 책을 받자마자 깜짝 놀랐습니다.

뭐지, 이 전공서적 같은 비주얼은...

이 책은 IBK 투자증권 대표가 알려주는 투자 가이드북입니다.

책의 구성은 경제, 자산의 속성, 금리, 주식, 환율, 부동산 6개 부문을 86개 소주제로 세분하여 상황변화 과정을 보기 쉽게 차트로 사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단체의 발표 자료를 참고하여 다양한 그래프와 차트가 등장합니다.

먼저 세계 경제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국가별 성장률을 살펴봅니다. OECD에 따르면 향후 한국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정체 내지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전망은 자주 바뀌기 때문에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한국경제는 현재 엄청난 가계부채로 인해 큰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한국의 자산은 부동산 비중이 크기 때문에 중요한 시기마다 정부에서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투자의 기초에서 부동산은 빼놓을 수 없는 부문입니다. 여기에선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주택과 건물의 수익성과 공급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줍니다. 추세적으로 인구 및 가구증가율이 둔화되는 가운데 주택가격 상승률도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만 서울 집값 상승률은 예외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의 기초는 투자가가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안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상품 투자에서는 금리방향과 금리수준, 장기 구조적 관점에서의 한국 금리, 해외 쇼크 등을 확인하고, 주식투자에서는 주식시장 전반의 상승 또는 하락 여부, 주가수준, 개별 종목선정 기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외주식과 해외채권 투자, 환율상품 투자, 부동산 투자 등 다양한 투자는 준비된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물론 합리적 투자가 무분별한 투기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투자대상에 대한 가치판단 기준 설정과 인내력이 중요합니다.

이밖에도 성장률과 물가에 따른 금리수준을 어떻게 고려하여 대응하는지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우리 금리를 전망해볼 수 있습니다.

금리와 주가, 각국의 환율 추이 등은 투자를 위한 기본지식을 제공합니다.

중요한 건 이 책은 <투자의 기초>를 알려주기 위한 자료라는 것입니다. 각종 데이터와 자료들은 여러 가지 사안을 판단하는 과정을 돕는 기본공식과 같기 때문에, 실전 투자에서 합리적 판단을 도출하는 건 투자가의 몫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에 나온 내용들은 투자에 관한 상식선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문제는 수많은 자료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내용들이 장점일 수도 있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왠지 프리젠테이션 자료만 받은 느낌이 듭니다. 보고서 형식이 아니라 실제 강의처럼 서술되었다면 더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